국내 기업들이 여전히 반기업정서를 우려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한국경영자총협회는 최근 '반기업정서 기업 인식 조사'를 진행해 28일 발표했다.
이에 따르면 기업 중 93.6%가 반기업정서를 '존재한다'고 응답했다. 특히 1000인 이상 대기업에서 83.8점으로 평가했다. 300~999인 기업에서 61.6점, 300인 미만 기업 66점으로 적지 않은 반기업정서를 느끼고 있었다.
앞서 대한상공회의소가 2018년 실시한 '기업 호감도 조사'에서 국민들은 기업에 대한 호감도를 53.9점으로 책정했었다. 경총은 반기업정서가 국민 대상 조사보다 기업들에 더 심각하게 인식되고 있다고 우려했다.
과거보다 심화됐다는 의견도 42.2%나 됐다. 34.3%는 비슷하다고 느꼈다. 기업 중 76.5%가 반기업 정서가 개선되지 않았다고 본 셈이다. 1000인 이상 대기업에서는 71.4%가 '심화됐다'고 응답해 더 심하게 반감을 느끼는 것으로 확인됐다.
반기업정서 원인은 기업 밖에 있다고 봤다. 55.9%가 이같이 대답했다. 스스로 해결할 방법을 찾기 어렵다는 얘기다. 반기업 정서 해소 주체는 '국회 등 정치권'(32.4%)과 '정부'(31.4%)라고 대답했다.
그럼에도 다양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었다. 1000인 이상 대기업은 관계 개선을 위해 '사회 공헌 등 사회적 책임활동 강화'(66.7%)에 힘을 쏟았고, 300인 미만 기업은 '준법경영 등 내부 윤리경영 확립'(53.5%)을 진행 중이었다.
이에 따른 경영상 어려움은 '일률적 규제강화에 따른 경영부담 가중'이라는 응답이 53.9%로 가장 많았다. 1000인 이상 기업이 61.9%, 300∼999인 기업이 57.9%, 300인 미만 기업이 46.5%로 큰 기업일수록 크게 느꼈다. 반기업정서에 기초한 정부·국회에서의 규제적 정책·입법이 증가한 데 따른 것이라는 게 경총 분석이다. '기업, 기업인에 대한 엄격한 법적 제재'(40.2%), '협력적 노사관계 저해' (33.3%) 등도 많았다.
시급한 과제는 '기업 역할에 대한 대국민 인식 개선 및 홍보'(30.4%), '올바른 시장경제 교육 활성화'(27.5%) 순이었다.
경총 관계자는 "반기업정서가 기업경영을 위축시키는 일이 반복되지 않도록 ESG, 투명·윤리경영 등 우리 기업들의 적극적인 사회적 책임 실천을 장려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한편 경총은 다음달 1일 서울 광화문 프레스센터에서 각계 전문가 등을 초정해 '한국의 반기업정서, 원인진단과 개선방안'을 내용으로 심포지엄을 열고 반기업정서의 완화 방안을 모색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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