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생명, 업계 최초 설계사 전용 앱 선봬
생보업계가 설계사를 위한 비대면 영업 지원을 본격 확대하고 있다. 코로나19 지속으로 설계사의 대면 영업이 어려워지면서 소득이 줄고 있어서다.
31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3월 기준 생보 전속설계사 월평균 소득은 전년 동기 대비 6.8%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4월과 5월에도 각각 4.9%, 6.3% 줄어든 월평균 소득을 기록했다.
같은 기간 생보 전속설계사 1인당 계약체결 건수도 전년 동기 대비 큰 폭으로 줄었다. 보험연구원 '코로나19로 인한 설계사 소득변화 특징'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3월 계약체결 건수는 3.84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9.3% 하락했다. 지난해 4월과 5월도 전년 동기 대비 각각 21.9%, 17.8% 줄었다.
대면 영업 환경 악화에 따라 보험계약 체결 건수가 대폭 줄어들며 설계사의 소득까지 영향을 끼친 것으로 보인다.
업계에서는 설계사가 소득을 회복할 수 있도록 비대면 영업 지원을 확대하고 있다.
한화생명은 지난해 10월 보험업계 최초로 설계사 전용 모바일 앱 '라이프 엠디(LIFE MD)'를 출시했다. 해당 앱을 통해 보험설계사 모집부터 교육, 상품 판매 등을 비대면으로 이용할 수 있다.
설계사는 고객관리, 보장분석뿐만 아니라 상품 추천을 통해서 고객에게 최적화된 상품을 제안하고 모바일로 청약까지 가능하다. 한화생명은 본인이 원하는 때에 원하는 만큼 일하는 새로운 형태의 보험설계사 모델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DGB생명도 지난 2월 토스와 '토스보험파트너' 서비스 제공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토스보험파트너'는 설계사가 신규 고객상담 및 계약관리를 할 수 있는 스마트폰 앱이다.
특히 DGB생명은 제휴를 통해 보험가입 니즈가 있는 고객과 보험설계사가 온라인으로 매칭되는 새로운 영업 기회를 보험영업 현장에 제공한다는 계획이다.
보험연수원도 최근 실시간 온라인 방식의 라이브 클래스 과정을 새롭게 신설했다. 라이브 클래스는 분야별 전문 강사를 초빙해 화상회의 툴 '줌'을 활용해 실시간·비대면 형태로 진행하는 방식이다.
신설된 과목은 ▲보험업계 종사자의 디지털전환(DT) 역량 강화 ▲최신 이슈·트렌드 전파 ▲글로벌 보험사 미래전략 분석 ▲보험 직무별 역량 강화를 위한 교육 등 총 17개 과정이다. 보험연수원은 향후 ▲보험계리 ▲자산운용 등 보험직무별 역량 강화를 위한 과정도 추가할 예정이다.
업계 관계자는 "최근 코로나19 등으로 설계사들의 비대면 교육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추세"라고 설명했다. 이어 "설계사들의 소득 감소가 장기화 될 경우 보험사의 매출에도 영향을 끼칠 가능성이 높은 만큼 설계사 관리, 매출 상승 두 가지 요소를 잡기 위한 보험업계의 비대면 교육 및 영업 지원은 강화될 전망"이라고 내다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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