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농식품과 가공식품의 1분기 수출액이 역대 최고를 기록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올해 1분기 누계(잠정) 농식품 수출액이 전년동기 대비 13.7% 증가한 19억8100만불을 기록했다고 4일 밝혔다.
이는 3월 누계(잠정)기준으로 신선 농산물과 가공식품 수출이 역대 최고 실적을 기록한 성과다.
신선 농산물 수출은 버섯, 닭고기 등 일부 품목의 수출감소에도 불구하고 김치, 과채류, 인삼 등의 수출 증가에 힘입어 전년 동기 대비 9.3% 증가한 3억5900만불을 기록했다. 특히 김치는 미국에서 월마트, 코스트코 등 대형유통매장 신규 입점 확대와 일본에서 가정식 수요 증가로 4700만불 수출해 전년동기 대비 54.4% 급증했다.
딸기는 주력 수출시장인 홍콩, 싱가포르 수출 호조와 더불어 매향·금실 품종을 중심으로 태국·베트남·인도네시아 등 신남방국가 소비자에게 인기를 끌면서 전년동기 대비 29.2% 증가한 3900만불을 수출했다.
최근 높은 성장세를 보인 포도(샤인머스켓)는 중국과 베트남에서 명절 선물 수요 증가로 전년 대비 49.7% 증가한 700만불을 수출했다.
우리 농식품 수출의 대표품목인 인삼은 미국, 베트남, 중화권을 중심으로 건강식품으로 인식되며 5700마불을 수출해 9.6% 성장했다.
가공식품은 코로나19로 인해 가정 간편식 수요가 지속 증가하며 전년동기 대비 14.7% 증가한 16억2200만불을 수출했다.
대표적인 간편식인 라면은 전년동기 대비 18.9% 증가한 1억5700만불을 수출했고, 음료는 알로에·바나나 등 과일음료, 견과류·쌀이 함유된 식물성 음료, 기능성 음료 등의 수출 호조로 전년동기 대비 16.8% 증가한 1억1200만불을 기록했다.
장류는 매운 한국소스를 사용한 제품 수요 증가로 2500만불을 수출해 1년 전보다 17.1% 증가했다.
국가별로는 신남방 지역, 중국, 미국, 신북방 지역에서 두 자리수의 높은 수출 증가율을 보였다. 특히 우리 농식품의 최대 수출시장으로 부상한 신남방지역은 드라마 등 한류 콘텐츠를 통해 한국식품에 대한 소비자 선호가 높아져 전년동기 대비 24.0% 증가한 4억5700만불을 수출해 전체 수출액의 23.1%를 차지하고 있다. 반면 일본은 라면·김치 수출이 증가했으나, 일본 정부의 긴급사태선언으로 인한 전체적인 소비감소 영향으로 전년동기 대비 6.8% 감소한 3억1600만불 수출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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