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이 전기차 판매에서 2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유럽 전역에서 배터리 공급망을 처음부터 구축하려는 엄청난 열풍이 불고 있다. 수년 동안 전기차 배터리 시장점유율을 외국 기업에 빼앗겨 온 유럽이 이제 시장 진입을 원하고 있다.
파이낸셜포스트 보도에 따르면 중국의 CATL(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과 한국의 LG에너지솔루션의 시장지배력을 잠식하기 위해 북유럽, 독일, 프랑스, 영국, 폴란드에서 유망한 제조업체들이 등장하고 있다.
불과 1년 만에 최소 61억 유로(73억 달러)의 국가 지원과 총 10배에 달하는 투자 계획에 힘입어 유럽의 챔피언 자리를 차지하기 위한 경쟁이 벌어지고 있는 것이다.
배터리 이니셔티브를 감독하는 마로스 세프코비치(Maros Sefcovic) 유럽연합 집행위원회 부위원장은 2019년 한 해에만 약 600억 유로(710억 달러)의 투자가 계획된 것으로 추산했는데, 이는 중국에서 지출된 투자액의 3배에 달하는 규모다.
이 엄청난 투자금은 원료와 셀에서 조립 및 재활용에 이르는 전체 공급망을 아우른다./박태홍기자 pth7285@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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