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5년 간 국내 헬스케어 기업들의 외형은 빠르게 성장했지만 수익성과 경쟁력은 여전히 미국, 일본, 중국에 비해 영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전국경제인연합회(이하 전경련)는 오는 7일 보건의 날을 맞아 글로벌 상장사 데이터베이스 정보를 제공하는 S&P 캐피탈 IQ를 활용해 분석한 결과 이 같이 나타났다고 6일 밝혔다.
전경련이 한·미·일·중 4개국 헬스케어 상장사를 대상으로 최근 5년(2014~2019년) 간 매출액 등을 조사한 'K-헬스케어 기업 경영성과 글로벌 비교' 보고서에 따르면, 1개 기업 당 평균 매출액 증가율은 한국이 48.1%로 중국(74.2%)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미국은 35.1%였고 일본은 2.5%에 머물렀다.
그러나 같은 기간 기업 당 영업이익 증가율은 한국이 단 4.2% 늘면서 4개국 가운데 가장 낮았다. 중국(56.5%), 일본(29.0%), 미국(17.0%)이 두 자릿수 늘어난 것과 비교해 우리 제품이나 서비스가 저부가가치에 머물고 있음을 뜻한다고 전경련 측은 설명했다.
평균 영업이익률 역시 가장 낮았다. 2014년의 경우 중국(10.3%), 미국(10.1%), 일본(7.5%), 한국(7.1%) 순이었으며, 2019년에도 일본(9.5%), 중국(9.3%), 미국(8.8%), 한국(5.0%) 순으로 나타났다.
다만 최근 5년간 기업 1곳당 매출액에서 연구개발(R&D) 투자가 차지하는 비중 증가율은 한국이 4개국 중에서 가장 높았다. 한국은 2014년 5.1%에서 2019년 7.1%로 2.0%포인트 증가했지만, 중국(0.8%포인트), 일본(0.2%포인트)은 소폭 증가에 그쳤다. 미국은 오히려 0.5%포인트 감소했다.
또 K-헬스케어 기업의 평균 규모도 가장 영세한 것으로 나타났다. 2019년 K-헬스케어 기업 1개 평균 매출액, 영업이익, 순이익 및 R&D 투자규모는 한·미·일·중 4개국 중에서 가장 낮았다. K-헬스케어 기업이 글로벌 기업들과 경쟁하기 위해서는 보다 과감한 성장 노력과 이를 위한 지원이 필요함을 말해주는 것이다.
전경련은 지난해 셀트리온그룹이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셀트리온제약 3사의 합병 계획을 발표한 것도 경쟁력 강화 노력의 일환이라고 해석했다.
김봉만 전경련 국제협력실장은 "국내 헬스케어 기업들이 최근 외형을 키웠다지만 글로벌 기준에서는 한참 뒤지는 수준"이라며 "고부가가치 제품 개발 등 수익성 제고를 위해 더욱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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