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가 휴대폰 사업을 종료하면서 아쉬움을 나타내는 소비자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페이스 메이커'가 사라지면서 소비자 혜택이 줄어들 수 있다는 우려도 크다.
LG전자는 7월 31일자로 휴대폰 사업을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휴대폰 시장에 국산은 삼성전자만이 남게 됐다.
LG전자는 그동안 프리미엄 성능에 합리적인 가격으로 대안 역할을 톡톡히해왔다. 국내 시장 점유율도 10~20% 수준으로, 가격이 높은 애플이나 삼성 제품을 선호하지 않는 고객들 사이에서 마니아 층도 확보했었다.
기술 혁신도 주도했다. 광각카메라와 듀얼카메라, 노크 코드와 세컨드 스크린, 듀얼 스크린 등을 업계에 먼저 소개하며 새로운 트렌드를 제시하기도 했다.
이를 통해 삼성전자와 경쟁하면서 기술을 상향 평준화하고 가격을 안정시키는데 기여했다.
LG전자가 휴대폰을 만들지 않으면서 중저가폰 시장도 삼성 중심으로 재편될 전망이다. 삼성전자가 갤럭시A12 등 신모델 출시에 이어 언팩 등 마케팅 활동을 강화하면서다. 샤오미가 레드미노트10을 출시하는 등 중국 스마트폰들도 공략을 강화하고 있지만, 국내 시장 점유율이 0.1% 수준에 불과한만큼 삼성전자를 대체하기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애플 스마트폰은 고가 제품인데다가 운영체제도 다르다.
고객 선택권이 줄어들면서 스마트폰 가격도 더 높아질 것으로 업계는 우려하고 있다. 이미 국내 스마트폰 평균 판매 가격은 전세계 2위 수준이다.
업계 관계자는 "팬택이 사라질 때와 LG전자가 사라질 때는 다르다"라며 "삼성과 애플이 양강 구도로 가면 가격 인상은 물론 서비스 질 하락에도 우려가 있다"며 "삼성과 LG는 각자 신제품을 출시할 때 알게 모르게 가격 경쟁을 펼쳐왔다. '재고 떨이' 모멘텀이 사라지면 통신 시장에서 공시 지원금 등을 통한 마케팅 경쟁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말했다.
일단 LG전자는 기존 사용자와 기출시 제품을 구매하려는 소비자를 위해 사업 종료 후에도 서비스센터와 콜센터를 지속 운영할 예정이다. 소모품 역시 판매를 이어간다. OS업그레이드와 SW 업데이트도 지속한다.
이에 따라 LG전자가 생산을 중단하기 전 미리 스마트폰을 구매하려는 고객도 늘고 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5G 스마트폰을 구매할 수 있다는 좋은 기회라는 반응이다.
LG전자 관계자는 "국가별 기준과 법령에 따라 안정적인 사후 서비스 제공 및 수리 부품 공급에 최선을 다할 예정이다"라며, "끝까지 진정성 있는 모습으로 고객의 가치를 지키기 위해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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