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도 금융민원 및 금융상담 동향
지난해 금융투자와 은행권의 민원이 사모펀드 사태 등으로 크게 늘었다.
7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지난해 금융민원은 9만334건으로 전년 대비 9.9% 증가했다. 금융민원 중 분쟁민원 건수는 전년 대비 8.5% 늘어난 3만2130건이다.
권역별로는 금투와 은행의 증가율이 높았다.
금투 민원은 7690건으로 전년 대비 74.5%나 늘었다. 특히 증권회사 민원은 4849건으로 전년 대비 76.4% 증가했다. 사모펀드와 레버리지 WTI원유선물 등 파생상품 관련 민원이 주로 늘었다.
은행권 민원은 1만2237건으로 전년 대비 20.6% 증가했다. 유형별로는 여신(37.7%) 및 예·적금(11.7%)이 높은 비중을 차지했고 ▲방카슈랑스·펀드(7.8%) ▲인터넷·폰뱅킹(6.9%)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생명보험 민원은 2만1170건으로 전년 대비 4.1% 늘었다. 유형별로는 보험모집 관련 민원이 52.6%로 가장 많았으며, 보험금 산정 및 지급과 면부책 결정이 각각 17.5%, 11.5%다.
손해보험 민원은 3만2124건으로 전년 대비 4.1% 증가했다. 유형별로는 보험금 산정 및 지급이 44.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고, 계약의 성립 및 해지와 보험모집이 각각 9.8%, 7%다.
인구 10만명당(환산기준) 연간 민원건수는 평균 143.7건이다. 경제활동이 활발한 30대가 313.2건으로 가장 많았고 ▲40대 220.2건 ▲50대 166.7건 ▲20대 160.3건 ▲60대 이상 77.1건 등의 순이다.
민원 처리건수는 8만5649건으로 전년 대비 7.4% 늘었다. 일반민원이 5만7645건, 분쟁민원이 2만8004건이다.
처리기간은 평균 29일로 전년 대비 4.2일 길어졌다. 해외금리연계 파생결합펀드(DLF) 및 사모펀드 관련 대규모 분쟁민원이 영향을 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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