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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지역

서울시, 공공도서관 서비스 개발 나선다

서울도서관 전경./ 손진영 기자

서울시가 공공도서관 서비스 개발에 착수한다. 지역과 시민이 직면한 사회문제와 갈등해결에 기여할 수 있는 서비스로 도서관에 대한 시민들의 인식을 변화시켜 공공서비스의 필요성을 증대시키기 위해서다.

 

18일 서울시에 따르면 이달부터 12월까지 총 1억원을 투입해 ▲도서관 서비스 영역 확대를 위한 사회 이슈·과제 도출 및 시범사업 시행(5000만원) ▲도서관 서비스 개발용 면담 및 조사 수행(500만원) ▲도서관 서비스 성과 평가(4000만원) ▲도서관 이슈보고서 발간(500만원)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시는 공공의 복리를 추구하는 도서관의 서비스 영역을 사회문제 전반으로 확대한다는 목표다.

 

시는 "(과거) 공공도서관의 역할을 대체하기 힘든 시기에는 자료에 대한 접근권과 문화 향유권을 보장하는 것으로 서비스가 충분했으나 대형·온라인 서점의 성장, 전자책 플랫폼 확산, 학술연구정보서비스(RISS)·국가과학기술정보센터(NDSL)·정책연구관리시스템(PRISM)·공공데이터 포털 구축 등으로 정보 접근성이 용이해지고 문화공간으로 기능하는 공공·민간기관이 등장하면서 단순 양적 성장만으로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시민들의 필요성과 만족도를 증대시키기 어려워졌다"고 사업 추진 배경을 밝혔다.

 

그러면서 "이에 따라 도서관은 고객관리를 통해 서비스 수혜자를 확대함으로써 공공성을 지속적으로 확보함과 동시에 시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서비스 개발을 시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우선 시는 서울도서관 네트워크를 활용해 도서관 역할을 재편할 방안을 강구하기로 했다. 서울도서관 네트워크는 공모로 모집한 시민 6명과 전문가 5명 등 총 11명으로 구성된다. 일상적인 소통 구조를 통해 도서관에 대한 새로운 요구와 의제를 발굴한다는 게 시의 계획이다. 이들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응을 위한 정보 이용 편의, 도서관 자원 공유와 연결, 공간개념의 재구조화 방안 등의 의제를 논의 후 결정하게 된다.

 

시는 서울 공공도서관이 직면한 서비스상의 문제점을 찾아내 개선하고자 관계자와 시민 200명을 상대로 오는 6월까지 설문조사와 비대면 인터뷰를 벌인다. 도서관 조직 운영, 서비스 환경(회원·협력·프로그램·자원활동), 서비스 요구현황 등을 살필 예정이다.

 

아울러 시는 그간 서울도서관이 진행해온 정책사업에 대한 평가도 실시하기로 했다. 평가 대상은 지식정보취약계층 도서관 서비스 개선, 서울형 독서문화 프로그램, 자치구 기반 독서토론 활성화 지원, 서울형 북스타트 사업 담당자 87명과 참여자 1000명이다. 시는 서울도서관 주요 정책사업의 시민 체감도와 영향을 파악, 사업 개발의 근거데이터를 확보한다는 구상이다.

 

이와 함께 시는 도서관 서비스 개발 과정에서 발생한 이슈를 시민과 도서관 현장에 공유하고자 연 4회 분기별로 보고서를 펴내기로 했다. 도서관 서비스에 대한 시민들의 관심을 제고하고 도서관 홍보 효과를 확대할 것으로 시는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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