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 '장애학생 원격교육 지원 사업' 추진
장애 학생을 위한 맞춤형 원격 교육 자료와 플랫폼이 개발된다. 이에 따라 시각장애 학생에게는 자료를 음성으로 읽어주고 청각장애 학생을 위해 교사의 말을 자막으로 보여주는 등의 서비스가 제공된다.
교육부 국립특수교육원은 시각·청각·발달장애학생 등 장애유형별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이 같은 내용의 '장애 학생 맞춤형 원격 교육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4월 장애 학생 원격 교육에 필요한 점을 물었던 설문조사를 근거로 추진됐다. 당시 설문에서 특수교사 60.3%는 장애 종류에 맞는 교육 콘텐츠를, 26.9%는 장애 학생을 위한 원격 수업 플랫폼을 요구했다. 교사연수·안내자료 제공과 보조공학기기 제공에도 각각 4.7%, 4.1%의 교사가 필요하다고 답했다.
특수교육원은 장애 종류에 맞는 교육 콘텐츠 개발 과정에 첨단 기술을 활용한다.
발달 장애가 있는 학생을 위해 올해 초·중·고 국어, 초등 창의적체험활동 18종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개발한다. 내년에는 사회, 과학, 창의적 체험활동 20종을, 2023년에는 예술, 체육, 진로와 직업 20종을 순차적으로 제작한다.
가상·증강현실, 360도 영상 기술을 접목한 실감형 교육 콘텐츠 90종도 제작된다. 올해 초등학교 과학 30종을 시작으로, 2022년 중학교, 2023년 고등학교 과정을 순서대로 해마다 만든다.
청각 장애 학생을 위한 콘텐츠는 원격화상수업 시 음성 인식을 통한 실시간 자막 지원 기술이 제공된다. 시각 장애 학생이 쓰는 콘텐츠에는 화면 읽기 기능도 포함된다.
특수학교에는 첨단 기술 기반 실감형 콘텐츠 체험 교실이 구축된다. 연내 30개교를 시작으로, 2023년 말까지 150개교로 확대할 계획이다. 일반 학교 재학 중인 장애 학생들을 위해서는 '실감형 콘텐츠 체험 버스'를 운영한다.
장애 특성에 맞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원격 교육 학습 지원 플랫폼도 구축된다. 플랫폼은 시각 장애 학생에게는 화면 읽기, 청각 장애 학생에게는 자막 지원을 제공해 장애 학생에게 접근성을 보장한다. 발달 장애 학생에게는 화면 구성을 단순하게 전환한다.
온라인 원격 교육 환경에서 활용할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하기 위해 원격 교육 스튜디오를 구축해 운영한다. 스튜디오에서는 장애 학생 교수·학습 자료, 교사·학부모 등을 위한 교육 콘텐츠를 만든다.
장애 학생 학부모의 돌봄 어려움을 덜어주기 위해서는 양육·교육 정보 연계 시스템이 제작된다. 특수교육원은 장애자녀부모지원종합시스템 '온맘'에 양육·교육정보연계서비스를 개발한다.
또한, 장애 학생 학부모, 시·도교육청 및 관계 기관 전문가로 구성된 '장애 학생 원격 교육 자문 위원회'를 운영해 장애 학생 원격교육 플랫폼, 콘텐츠 개발과 운영과 관련한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다.
이한우 국립특수교육원장은 "코로나19 확산으로 장애학생의 학습권이 침해받지 않도록, 장애 정도와 특성을 고려하고 다양한 환경에서도 사용이 가능한 원격교육 시스템과 콘텐츠를 개발하겠다"며 "장애학생의 학습권 보장을 위한 다양한 연구·개발을 통해 장애학생의 성공적인 사회 통합을 지원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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