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은 지난 2019년부터 우수한 기술력을 보유한 스타트업들이 사회적가치 실현 및 비즈니스 성장을 동시에 이룰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임팩트업스(IMPACTUPS)'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고 20일 밝혔다. 임팩트업스는 정보통신기술(ICT)을 통해 사회적 문제 해결을 추구하는 스타트업 활성화 프로그램이다.
'임팩트업스' 1기는 시각장애인 스마트폰 접근성 강화 솔루션을 개발한 '에이티랩'을 지원했고, 2기는 장애인 권익 향상을 위한 ICT 서비스를 제공하는 4개 기업과 협업하는 등 장애인 관련 기업과의 협업 비중을 높여가고 있다.
SKT '임팩트업스' 2기 참여 기업 센시는 인공지능 기반 시각장애인용 점자 변환 소프트웨어 개발 회사다. 서적에 있는 글자는 물론 이미지와 복잡한 수식도 점자로 전환해주는 알고리즘을 구현, 제작에 6개월이 걸리는 300페이지 분량 점자책을 하루만에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제작 효율이 증가하며 점자서적 판매가격도 기존 150달러에서 10달러 내외로 낮췄다.
SKT는 센시가 점자 교육교재나 전공서적, 전문서적, 참고서 등을 확대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 나갈 계획이다.
점자학습기 '탭틸로' 개발사인 오파테크는 지난해부터 임팩트업스에 참여, AI 스피커 '누구'에 기반한 '스마트 점자학습 시스템'을 전국의 맹학교와 복지관 등에 제공하고 있다.
오파테크는 기존 전문 강사가 구두 설명과 촉각을 이용해 1 대 1로 점자를 교육하던 방식을 AI 스피커 기반의 일대다 교육으로 바꿨고, 인공지능이 학습자 수준에 맞춘 반복 학습을 진행할 수 있도록 했다.
와들은 시각장애인용 AI기반 모바일 쇼핑 앱 '소리마켓'을 개발, 인공지능으로 누구나 쇼핑 정보에 접근하고 제품을 소비할 수 있는 서비스를 고도화하고 있다.
'임팩트업스' 2기 참여기업 코액터스는 청각 장애인 기사들의 일자리 창출과 안전한 차량 운전을 지원하기 위해 '고요한 M'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SK텔레콤은 청각이 약한 기사가 택시 호출 신호를 잘 인지할 수 있도록 깜빡이 알림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티맵 택시 앱에 구현했고, 청각장애인 전용 첨단운전자 지원 시스템(ADAS)과 T케어 스마트워치를 '고요한M' 전 차량에 탑재했다.
이러한 양사 협력을 통해 '고요한M'은 지금까지 총 86명의 청각장애인 기사를 배출했고, 운행 건수도17만 건을 넘어섰다.
아울러 SK텔레콤은 열악한 출퇴근 환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증장애인 근로자를 지원하기 위한 모빌리티 서비스 '착한셔틀 모빌리티'의 확대를 지원하고 있다.
SK텔레콤 여지영 오픈콜라보담당은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ICT 서비스 제공 스타트업 기업들을 꾸준히 지원하고, 사회안전망 강화 및 장애인 신규 고용 창출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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