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IT/과학>방송통신

[체험기]KT '제로 웨이스트 피크닉 세트' 써보니…MZ세대 착한 소비 '취향저격'

KT '제로 웨이스트 피크닉 세트' 구성품을 이용해 봤다. / 김나인 기자

최근 MZ세대(밀레니얼+Z세대)를 중심으로 자신의 가치관에 맞는 제품을 선택해서 소비하는 '가치 소비'가 늘어나고 있다. 채식주의를 하는가 하면, 동물에 관심이 있어 유기견 보호에 앞장서기도 한다.

 

일각에서는 환경을 생각해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제로 웨이스트란, 포장을 줄이거나 재활용이 가능한 재료를 사용해 쓰레기를 줄이려는 움직임이다. 정보기술(IT) 업체 또한 친환경 활동에 활발하게 나서며, MZ세대들의 가치 소비에 동참하고 있다.

 

◆ '제로 웨이스트 피크닉 세트' 실제 써보니…일회용품 대안으로 '딱이네'

 

가치 소비에 나선 20대를 겨냥한 제품도 나왔다. KT에서 최근 출시한 '제로 웨이스트 피크닉 세트'다. 지난 14일 출시 이후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 반응도 뜨겁다. 디자인이 MZ세대의 감성을 자극할 뿐만 아니라 자원순환 시스템에 대한 관심을 겨냥했기 때문이다.

 

22일 지구의 날을 맞아 기자는 지난 18일 '쓰레기 없는 일상'을 살펴보기 위해 제로 웨이스트 피크닉 세트를 메고 인파를 피해 한적한 집 앞 공원을 찾았다. 제로 웨이스트 피크닉 세트는 폐플라스틱 원사로 만들어진 피크닉백에 담겨 있는데, 이 백을 펼치면 그대로 피크닉 매트가 된다. 아이보리색의 가방은 크로스백 형태로 돼 있어 휴대도 간편하다.

 

단적으로 말하면, 집에서 피크닉 분위기를 내고 싶거나 한적한 곳으로 캠핑을 떠나는 캠핑족에게 유용한 제품이다. 2인 세트로 구성된 피크닉 백을 펼치니 주황색의 보울접시와 와인잔 2개, 스푼과 포크 세트, 음료컵으로 구성돼 있었다. 플라스틱과 같이 가볍지만, 튼튼하고 환경 호르몬에도 안전하다.

 

보통 야외 활동을 하면 손쉽게 처리하기 쉬운 일회용품을 주로 챙기는데, 이 제품은 일회성이 아니라 소장해서 지속적으로 쓸 수 있어 반응도 좋다.

 

한 이용자는 "피크닉이나 야외 활동에서 무거운 식기류에 대안이 없어 쓰던 일회용품의 좋은 대안이 제시됐다"고 말했다. 또 다른 이용자는 "색상이나 재활용을 할 수 있는 취지나 여러모로 마음에 든다"고 평을 남겼다.

 

제로 웨이스트 피크닉 세트는 '트래쉬 버스터즈'라는 소셜벤처 브랜드와 함께 만들었는데 다시 반납해 재활용 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이다. 일정 기간 사용한 후 반납하면, 원재료로 다시 가공해 트래쉬 버스터즈의 새 제품으로 만드는 '자원순환'에 동참할 수 있다. 이에 동참하면, 트래쉬 버스터즈의 다른 제품을 살 수 있는 할인 쿠폰을 준다.

 

트래쉬 버스터즈에 따르면, 피크닉에서 사용하고 버리게 되는 일회용품은 1인당 평균 10개에 달한다. 제로 웨이스트 피크닉 세트를 1회 사용하면 감소된 탄소 배출양은 172g으로 4번 사용 할 때는 나무 한 그루가 한 달에 흡수하는 667g만큼 탄소 배출량을 감소 시킬 수 있는 효과를 준다.

 

KT에 따르면, 실제 제품 출시 이후 가치 소비와 관련된 단체들도 이에 관심을 가지고 콘텐츠로 만들고 싶다는 문의가 이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가격은 3만7000원(부가세 포함)으로, KT멤버십 포인트를 차감하면 3만3300원에 구매할 수 있다.

 

제로 웨이스트 피크닉 세트가 담긴 피크닉백을 메고 있는 모습. / 김나인 기자

◆ KT 등 IT기업 환경보호 나서는 이유는?

 

KT가 이 같은 환경보호 관련 제품을 출시한 이유는 무엇일까. 가치소비에 남다른 MZ세대를 겨냥하고 선한 영향력을 확산하기 위해서다. 실제 제로 웨이스트 피크닉 세트도 KT의 20대 브랜드 Y에서 준비했다. 친환경 콜라보레이션 제품은 피크닉 세트를 시작으로, 연내 세 개를 더 준비할 계획이다.

 

최근에는 노사공동으로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 선언식을 열고 사회적 가치 창출에 나선다고 밝힌 바 있다.이 같은 움직임의 일환으로 KT 광화문 빌딩에 위치한 카페에서도 다회용 컵 수거함을 설치해 일회용 컵을 없애는 움직임을 이어가고 있다.

 

KT 뿐 아니라 네이버, 카카오 등 정보기술(IT) 기업들 또한 친환경과 같은 MZ세대의 가치소비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ESG 경영에 동참하는 움직임도 가속화 되고 있다.

 

통계청에 따르면, MZ세대는 약 2280만명으로 국내 인구의 약 44%를 차지하고 있다. 향후 시장을 주도할 세력으로 성장하고 있어 IT 기업들은 이들의 입맛에 맞도록 사회 이슈에 동참하는 사회적 책임을 갖추는 전략이 필수적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