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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100년 못가는 '백년가게'…을지로OB베어 이야기

80년도 문연뒤 41년째 자리지킨 '노포'…노가리골목 '원조'

 

서울시 '서울미래유산', 중기부 '백년가게'에 각각 이름올려

 

건물주와 2년 넘게 진행한 명도소송서 패소, 물러날 위기에

 

2대 강호신 대표 "그냥 그 자리에 있고 싶을 뿐이다" 토로해

 

최승재 의원 "(백년가게)간판주고 '알아서 해라'는 전시행정"

 

서울 을지로에 있는 노가리골목. 행인들 오른쪽으로 노가리골목의 원조인 '을지OB베어'가 보인다. /김승호 기자

'백년가게'가 100년은 커녕 50년도 버티지 못하고 쫓겨날 위기에 직면했다.

 

41년 동안 지켰던 자리를 자본의 힘에 밀려 결국 내놓을 수 밖에 없게 되면서다.

 

1980년 12월 서울 을지로에 처음 문을 열고 '노가리골목'을 태동시킨 을지OB베어 이야기다.

 

생맥주 한 잔과 곁들이는 을지OB베어의 노가리 1마리는 20년째 1000원이다.

 

돈을 버는 것과는 관계없이 선대가 물려준대로 노포를 찾는 손님들과 신뢰를 지키고 정직하게 장사를 하기 위해 가격을 유지했지만 결국 '돈' 때문에 자리를 내어줄 위기에 처한 것이다.

 

22일 서울시와 중소벤처기업부에 따르면 을지OB베어는 2015년엔 서울시의 '서울미래유산'으로, 2018년 8월엔 중기부가 선정한 '백년가게'에 각각 이름을 올렸다.

 

"우린 그냥 그 자리에 있고 싶을 뿐이다. 그 자리에 있는게 중요하다. 한번도 어디를 가서 (장사를)한다고 생각하질 못했다." 을지OB베어 강호신·최수영 부부의 말이다.

 

을지OB베어는 강호신 대표의 부친이자 최수영 대표의 장인인 강효근씨가 OB베어 서울2호점으로 1980년도에 문을 연 생맥주 체인점이다. 특히 연탄불에 굽는 노가리의 맛을 잊지 못해 찾아오는 손님들이 적지 않았고, 이는 '을지로 노가리골목'을 만드는 시초가 됐다.

 

그런데 노가리골목의 터줏대감이었던 을지OB베어는 40년 가까이 지켰던 지금의 자리에서 쫓겨날 위기가 2018년 8월부터 엄습했다.

 

건물주가 나가라고 통보하면서다. 강호신·최수영 부부는 기존 월세의 두 배라도 내겠다며 있던 자리에서 장사할 수 있게 해달라고 부탁했다. <메트로신문 2019년 1월7일 [단독]'40년 백년가게'도 젠트리피케이션에 운다 기사 참고>

 

하지만 이후 건물주와 을지OB베어는 접점을 찾지 못하고 명도소송을 진행했고 결국 건물주가 소송에서 이겼다. 지난 3월10일에는 약 100명에 달하는 용역이 을지OB베어에 대해 강제집행을 시도하기도 했다. 공구상 등 주변의 상인들과 오랜기간 을지OB베어를 찾던 손님들이 온몸으로 강제집행을 막았다.

 

"우린 결국 나갈 수 밖에 없다. 매일 매일이 살얼음판이다. 할 말이 참 많지만 말을 아끼고 싶다." 아버지에 이어 을지OB베어를 남편과 함께 이끌고 있는 강호신 사장의 말이다.

 

최승재 국회의원(국민의힘)은 "지금의 노가리골목을 있게 한 을지OB베어는 결국 '자본에 의한 젠트리피케이션' 때문에 몰려날 위기에 처했다. 주변의 한 호프 브랜드가 문어발식 확장을 위해 대규모 자금을 투입, 그 자리를 넘보면서 기존에 있던 가게는 쫓겨날 수 밖에 없는 상황에 직면한 것"이라며 "을지OB베어를 서울미래유산으로 지정한 서울시나 백년가게로 뽑은 중기부나 지정 이전에 임대인과 협의를 해 진행했다면 사전에 충분히 해결도 가능했을 텐데 (미래유산·백년가게)간판만 달아주고 '알아서 해라'는 식의 전시행정은 분명 문제가 있다"고 꼬집었다.

 

백년가게 등이 입주해 있는 건물엔 임대인을 위한 세제 혜택 등 인센티브를 통해 임대료 인상으로 밀려나는 것을 제도적으로 막아야한다는 지적이다.

 

최승재 의원은 지난해 8월 '임대차 분쟁조정위원회 활성화' 내용이 담긴 주택임대차보호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 발의하기도 했다.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이 주택임대차보호법의 내용을 준용하기 때문에 법 통과시 '상가건물임대차분쟁조정위원회'를 통해 을지OB베어와 같은 소상공인들의 임대차 분쟁 해결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다.

 

평소 노가리골목을 자주 이용한다는 한 40대 직장인은 "노가리골목에선 을지OB베어만 찾는다"면서 "그렇지않아도 오래전부터 한 브랜드가 노가리골목 곳곳을 차지하고 있는데 다른 곳들이 다 사라지고 하나의 브랜드가 골목을 점령하면 결국엔 맥주값, 안주값을 올려 소비자가 피해를 보는 것 아니냐"고 우려했다.

 

"세월이 지나도 필요로 하는 것이 있고 보존해야 할 것들이 있다. 그 자리에서, 그 모습으로 있었기 때문에 서울미래유산도, 백년가게도 준 것 아니냐. 이젠 방법이 없다. (미래유산·백년가게)다 걷어가라. 우리에겐 사회적 공공성도, 같이 사는 모습도 필요한 것 아닌가."

강호신 사장이 큰 숨을 내쉬며 말했다.

 

윤병섭 서울벤처대학원대학교 교수는 "백년가게를 정부가 인위적으로 조성할 수는 없다. 을지로OB베어처럼 비싼 임대료를 감당하지 못해 퇴출되는 가게는 서울 시내에도 여러 곳이 있다"면서 "(특정)위치에서 가게를 유지하려면 다른 지역보다 임대료가 비싸기 때문에 파는 제품도 비싸게 받아야한다. 그러나 가격을 올리면 손님이 줄어들 수 있다. 이를 대비해 지자체가 추억의 공간을 조성하는 등 다양한 아이디어를 생각할 수 있다. 다만 이때는 공간을 유지하는데 드는 비용을 누가 감당하는냐가 문제로 남는다. 이땐 교통질서, 가격 담합을 예외로 허용하는 등 지자체의 합의를 통해 조례를 제정하는 등 아이디어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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