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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은행

KB금융, 1분기 순익 1조2701억원…사상 최대 분기 실적

/KB금융그룹

KB금융그룹이 올해 1분기 사상 최대 실적을 내놨다.

 

KB금융은 22일 1분기 당기순이익이 1조2701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74.1% 급증했다고 밝혔다. 분기 실적으로는 창사 이래 최대치다.

 

먼저 순이자 이익과 순수수료 이익을 중심으로 그룹의 핵심이익이 견조하게 증가했다. 이와 함께 작년 1분기에 금융시장의 변동성이 확대되면서 부진했던 기타영업손익은 큰 폭으로 개선됐다.

 

KB금융 관계자는 "지난 1년간 그룹 전 부문에 걸쳐 수익창출력을 의미있게 확대하고, 자본시장과 보험 비즈니스에서 추가적인 성장 모멘텀을 확보했다"며 "자산건전성에 있어서도 탁월한 관리능력을 입증하는 등 그룹의 이익창출력이 더욱 안정되고 견실하게 관리됐다"고 설명했다.

 

관계자는 또 "증권과 보험 등 주요 계열사들이 핵심 경쟁력을 높이고 이익체력을 확대한 결과 KB금융의 순이익에서 비은행 부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1분기 기준 48.6% 수준으로 확대되었다"고 덧붙였다.

 

1분기 순이자이익은 2조6423억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12.5% 늘었다. 전분기 대비로도 그룹 순이자마진(NIM)이 개선되면서 2.5% 증가했다. 그룹과 은행의 NIM은 각각 1.82%, 1.56%로 지난 4분기에 이어 확대 기조가 이어졌다.

 

순수수료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44.3% 증가한 9672억원이다. 주식시장 호황으로 증권업 수입수수료가 크게 증가한 가운데 은행의 신탁이익이 개선됐고, 최근 소비회복 기조에 따라 카드 가맹점수수료도 늘었다.

 

KB금융 관계자는 "특히 이번 1분기에는 한동안 규제와 시장여건 악화로 다소 부진했던 은행의 신탁이익이 주가연계펀드(ETF)·주가연계증권(ELS) 판매실적 증가로 상당부분 회복됐다"며 "증권 IB 비즈니스에서도 시장경쟁력을 확보하면서 분기 기준 처음으로 9000억원대의 순수수료이익을 기록하는 등 비이자 부문에서도 그룹의 이익체력이 한층 제고됐다"고 밝혔다.

 

KB금융은 이날 실적발표를 통해 금융거래의 무게중심이 비대면채널로 빠르게 이동하고 있는 금융환경 변화와 관련해 그룹의 비대면채널의 경쟁력에 대해서도 소개했다.

 

그룹 재무총괄 담당임원인 이환주 부사장(CFO)은 "KB금융은 작년말 기준으로 그룹 총 활동고객의 44%에 달하는 1000만명 이상의 디지털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그룹의 대표 디지털 플랫폼인 KB스타뱅킹의 경우 현재 약 800만명의 월간실사용자수(MAU)를 확보해 업계 선도적 지위를 유지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 부사장은 또 "KB는 비대면채널의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는 것은 물론 대면채널의 중요성이 높은 자산관리, 대출상담 등에 대해서는 한차원 높은 금융서비스를 제공하겠다"며 "미래 금융산업의 패러다임 변화 속에서도 확고한 리딩금융그룹으로 성장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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