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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방'이 대세…비대면 경쟁 나서는 이통사

토크라이브 방영분 캡처./ LG유플러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해 비대면이 대세로 자리하면서 라이브커머스 시장 성장이 가속화되고 있다. 관련 기술과 가입자를 보유하고 있는 이동통신사 또한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발빠르게 나서고 있는 모양새다.

 

28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이동통신사들이 자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등 플랫폼을 활용해 라이브커머스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이를 통해 신규 가입자를 모집하는 고객 유치에 힘을 쏟고 있다.

 

라이브커머스는 '라이브스트리밍'과 '이커머스'가 결합된 용어로, '실시간 영상'과 '양방향 소통'이 특징이다. 이를 통해 다른 채널로의 소비자 유출을 막고 방송에 대한 몰입도를 높여 구매로 이어지는 구조다.

 

미디어미래연구소에 따르면, 국내 라이브커머스 시장은 비대면 소비 트렌드가 확산하면서 오는 2025년까지 최대 25조6000억원에 이를 것이라는 전망이 나왔다.

 

이 같은 라이브커머스 시장을 노리기 위해 LG유플러스는 이동통신 3사 중 최초로 지난해 라이브방송(라방) '유샵 라이브'를 시작했다. 누적 11만8000여명의 시청자들이 삼성전자의 새로운 노트를 소개하는 토크라이브를 관람하며 흥행한 바 있다.

 

그간 LG유플러스는 유샵라이브를 통해 'U+스마트폼 펫케어', 애플 제품 구매 꿀팁, '아이들나라' IPTV 등을 방영했다. 29일에는 '아이폰11 시리즈' 매장 전시폰 특가 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쇼핑라이브 구매 화면. / KT

KT는 지난해 12월 통신사 온라인동영상서비스(OTT) 최초로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쇼핑라이브'를 선보였다. 현대홈쇼핑, GS홈쇼핑 등 홈쇼핑 업계와 손을 잡기도 했다.

 

연내 신세계TV쇼핑, KTH 등 T커머스와 콘텐츠 제휴도 논의하고 있다. 이를 통해 커머스 콘텐츠를 공동으로 제작하고 '시즌' 라이브 공연 콘텐츠를 신규 상품으로 출시하는 등 콘텐츠와 커머스를 결합한 방안을 모색하고 있다.

 

삼성 '갤럭시 M12' 자급제폰 라이브 방송 화면. / 11번가

단말 유통 또한 라이브 커머스 방송을 통해 활발하게 이뤄지는 추세다. SK텔레콤의 자회사 11번가는 이날 삼성전자의 보급형 스마트폰 '갤럭시 M12' 자급제 모델을 이커머스 업계 최저가로 판매한다. IT 유튜버 '서울리안'이 출연해 언박싱을 하고 제품에 대해 소개할 계획이다. 라이브 방송 시간대에 10% 할인쿠폰도 한정 발급한다.

 

11번가는 쇼핑과 예능을 결합한 라이브방송 코너로 오프라인 매장 털기 '털업', 아이템에 대한 궁금증을 해결하는 '찐텐 리뷰', 현지 생산자가 전하는 '쌩쇼' 등을 마련했다.

 

업계 관계자는 "플랫폼마다 보유하고 있는 경쟁력이 달라 각자 다른 전략을 펼칠 것"이라며 "얼마나 지속적으로 시청자를 끌어들일지가 과제"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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