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V와 모바일의 경계가 사라지고 있는 미디어 환경에 발맞춰 '모바일 퍼스트' 전략으로 업의 패러다임을 전환하려 합니다. 기존 홈쇼핑 채널인 CJ오쇼핑과 온라인 종합몰인 CJ mall(몰)을 더이상 채널 기반으로 구분하지 않고 하나의 통합된 브랜드 'CJ온스타일'로 새롭게 태어나겠습니다."
허민호 CJ ENM 커머스부문 대표이사는 28일 열린 'CJ온스타일 미디어 온라인 설명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오는 5월 10일 TV홈쇼핑(CJ오쇼핑), 인터넷쇼핑몰(CJ몰), T커머스(CJ오쇼핑플러스)에 사용하던 각각의 브랜드들이 CJ온스타일(CJ ONSTYLE)로 통합된다. 성숙기에 접어든 TV홈쇼핑을 넘어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겠다는 포부다.
CJ오쇼핑은 'CJ온스타일' 출범을 통해 사업의 기반을 TV홈쇼핑에서 모바일로 옮기고, 고객의 눈높이에 꼭 맞는 상품을 큐레이션 해주는 '라이브 취향 쇼핑' 사업자로 거듭나겠다는 의지를 확고히 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해 CJ온스타일은 모바일 앱 메뉴에 '라이브' 탭을 신설했다. 홈쇼핑, T커머스, 라이브커머스뿐 아니라 인플루언서 커머스 채널('픽더셀') 방송도 한눈에 확인할 수 있는 '멀티 라이브' 기능을 구현했다. TV홈쇼핑 화면에서도 모바일 앱 화면을 노출시켜 TV와 모바일의 채널 경계를 넘나드는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라이브커머스의 원조인 TV 홈쇼핑 사업자로서 그 동안 쌓아온 방송 노하우와 플랫폼 역량을 총 동원해 모바일에서 승부를 보겠다는 것이다. 성장세가 두드러지는 라이브커머스와 인플루언서 커머스는 상품 카테고리와 종류를 대폭 확대한다.
핵심 타깃은 '밀레니얼 맘'과 'X세대'에 해당하는 3554 여성 고객이다. 물론 5060세대, 그 이상의 연령대도 아우를 수 있게 환경을 제공할 방침이다.
허민호 대표이사는 "홈쇼핑을 운영해온 25년동안 특졍 연령층을 타게팅한 적은 없다. 다만, 우리를 사랑해주시는 많은 분이 밀레니얼 맘들과 X세대다"라며 "이 분들의 라이프 취향을 존중하고, 스타일을 제안해 신뢰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전했다. 이어 "최근에는 5060 세대들도 모바일 유입률이 높은 편"이라며 "앱과 결제 시스템을 좀 더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환경을 조성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허 대표이사는 '라이브커머스 전성시대'에서 CJ온스타일만의 경쟁력에 대해서도 자심감을 내비쳤다.
그는 "고객들에게 신뢰성, 전문성 그리고 매력도가 갖춰져야 한다"며 "우리가 잘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일까 생각해봤는데 라이브커머스와 라이프스타일 제안이다. 이 두가지를 앞세워 고객들합리적인 취향 소비를 제공하는 플랫폼으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라이프스타일 제안의 핵심은 패션 · 리빙 · 뷰티 3대 카테고리 전문몰이다. 종합몰에서는 다루기기 힘든 취향 상품과 브랜드를 각 전문몰 특성에 맞춰 편집샵 형태로 풀어낼 계획이다. 패션(셀렙샵)은 스타일링 콘텐츠로, 리빙(올리브마켓)은 전문가 큐레이션, 뷰티(더뷰티)는 전문가 리뷰 콘텐츠 중심으로 차별화된 경쟁력을 추구한다.
큐레이션 서비스도 강화한다. 모바일 앱 하단 중앙에 위치한 원형의 런처 아이콘을 클릭하면 개별 고객에게 최적화된 맞춤형 정보가 실시간 피드 형태로 제공된다. 쿠폰 혜택과 적립금, 상품주문 및 배송 현황, 고객센터 문의 등의 모든 쇼핑 정보를 실시간으로 한눈에 볼 수 있도록 구성돼 편리하다.
이와 함께 '내일 도착' 서비스도 새롭게 선보인다. 전날 23시까지 주문건에 한해 다음날 배송하는 서비스다. 이밖에 원하는 날짜에 지정해서 받을 수 있는 '지정일 배송', 편의점이나 안심택배함을 통해 받을 수 있는 '안심 배송'도 함께 운영한다.
허 대표이사는 2023년 전제 취급액 중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60%가 넘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전문몰들의 월 이용객이 현재보다 1.5~3.8배 늘어날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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