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중공업지주가 정유와 건설기계 계열사의 선전에 힘입어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현대중공업그룹 지주사인 현대중공업지주는 올해 1분기 영업이익 5343억원을 기록해 지난해 동기 대비 흑자전환했다고 29일 공시했다. 매출은 6조755억원으로 지난해 동기 대비 6.3%증가했다. 순이익은 2944억원으로 흑자전환했다.
현대중공업지주의 분기 영업이익 최대치는 지난 2017년 3분기에 기록한 5192억원이다. 조선, 정유, 건설장비 등 전 부문에 걸쳐 견고한 실적을 내며, 매출은 전 분기 대비 31.8% 증가했고, 영업이익은 흑자 전환했다.
특히 정유부문인 현대오일뱅크와 건설장비부문인 현대건설기계가 총 4925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두며, 큰 폭의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
현대오일뱅크는 수요 회복에 따른 유가상승과 정제마진 개선, 윤활기유 시황 호조 등으로 영업이익 4128억원을 기록하며 흑자전환에 성공했다. 현대건설기계는 제품 라인업 다양화와 영업망 확대로 중국, 인도 등 신흥시장에서 판매량을 늘리며, 출범한 이후 분기최대인 797억원의 영업이익을 거뒀다.
이어 현대일렉트릭은 지난분기 대비 국내 매출이 소폭 감소했으나 미국 법인 손익 개선 등의 효과로 영업이익 175억 원을 기록함으로써 5분기 연속 흑자를 이어갔다. 현대글로벌서비스 또한 영업이익률 10%를 기록, 영업이익 237억 원의 견고한 실적을 냈다.
한국조선해양도 이날 1분기 실적을 발표했다. 매출은 3조 6815억원으로 조선부문 건조물량 증가에 힘입어 전 분기 대비 3% 증가했다. 영업이익은 선가 상승에 따른 신규선박수주의 공사손실충당금 감소, 매출 증가에 따른 고정비 부담 감소로 흑자전환에 성공하며, 675억원을 기록했다.
특히 한국조선해양은 최근 수주 물량 확대 등으로 실적 상승세를 이어갈 것으로 보인다. 한국조선해양은 올 1분기에만 총 69척 55억6800만달러를 수주해 연간 목표액(148억6300만달러)의 37.5%를 달성했다. 2분기에도 아시아·오세아니아, 유럽 등에서 수주 랠리를 이어가고 있다.
지난해 한국조선해양 매출액은 14조9036억원이었지만 영업이익은 743억원에 불과했으며 당기순이익은 8351억원의 적자를 기록했다. LNG선 등 고부가가치 선박 수주로 매출은 증가했지만 환율 하락으로 인한 공사손실충당금 설정으로 적자전환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현대중공업그룹 관계자는 "포스트코로나에 대한 기대감이 그룹의 주요 사업인 조선과 정유, 건설장비 등에서 견고한 실적을 거두는데 영향을 미쳤다"며 "시장의 변화를 선도하는 기술 개발과 적극적인 영업 전략을 통해 지속적으로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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