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지방소멸 위기에 대응해 지자체와 지역대학이 협업해 지역 인재를 양성토록 하는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 사업자로 대전·세종·충남 플랫폼이 신규 선정됐고, 울산 지역이 추가됐다.
교육부와 한국연구재단은 6일 '2021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에 신규로 대전·세종·충남 플랫폼을 예비 선정했다고 밝혔다. 기존 단일형이 다른 지자체와 연합해 복수형으로 전환하는 유형인 전환형으로는 울산·경남 플랫폼이 선정됐다.
이 사업은 인구 감소와 지역인재의 수도권 유출로 인한 지역소멸 위기를 극복하기 위해 지자체와 지역대학이 협업체계를 구축, 지역인재 양성→취·창업→정주를 아우르는 선순환 구축을 지원한다.
올해 8개 지자체(광주·전남, 대전·세종·충남, 울산·경남, 충북)가 참여하는 4개 플랫폼에 국비 1710억원과 지방비 729억원 등 총 2439억원이 투입된다.
교육부는 지난해 경남, 충북, 광주·전남 등 3개 플랫폼을 선정한 이후 운영 성과를 확산하고 지역 간 협력을 통한 동반 상승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신규·전환형 각 1개 선정 공모를 진행했다.
신규 선정된 대전·세종·충남 플랫폼은 충남대와 공주대 등 권역 내 24개 대학과 연구개발특구진흥재단, 카카오모빌리티, 삼성디스플레이 등 68개 지역혁신기관이 참여해 '미래 이동수단(모빌리티)' 혁신 생태계 조성에 역량을 집중하고 모빌리티 소재부품장비와 모빌리티 정보통신기술(ICT)을 핵심분야로 선정했다. 특히 이 플랫폼에서 대전은 대덕연구개발특구 등 기술개발·연구 기반, 충남은 제조업 역량, 세종은 자율주행실증특구 등 실증 기술·환경을 보유하고 있어 복수형 연합을 통해 해당 지역에 부족한 핵심인재 양성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 권역 내 24개 대학이 역할을 분담하고 강점을 결집해 연 3000명의 핵심분야 인재양성체계를 구축하고, 이 중 연 400명의 핵심인재를 '대전·세종·충남 공유대학'을 통해 배출할 계획이다.
대전·세종·충남 공유대학은 모빌리티 소부장 학부(정원 160명), 모빌리티 정보통신기술학부(정원 160명), 융합대학원(정원 40명)으로 운영된다. 학생들은 1,2학년때 융복합 교양교과목을, 3,4학년때 융복합 전공교육과정을 거친 뒤 학·석사 연계나 석사·박사 과정 등 고급 전공 교육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교통·숙박·식비를 지원받고 대학원 진학시엔 가산점을 받는다. 졸업하면 지자체-대학-기업-연구소 4자 인증을 통한 취업 연계 혜택도 주어진다.
특히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과 세종시에서 추진 중인 '세종 공동 캠퍼스(충남대·공주대·한밭대 등 입주)'나 '인공지능(AI)공유대학'과 연계해 향후 교육이나 연구 창업 등을 위한 시설과 공간을 제공해 공유대학의 지리적 한계를 극복하고 지속가능성을 높일 계획이다.
전환형 사업자로 선정된 울산·경남 플랫폼은 지난해부터 사업을 추진한 경남 플랫폼이 올해부터 울산과 연합해 권역 내 17개 대학, 46개 지역혁신기관이 참여해 복수형 플랫폼으로 전환하는 형태다. 교육부는 울산·경남 플랫폼은 두 지자체의 지리적 인접성이나 중점산업 분야 간 연계성 측면에서 볼 때 공동의 플랫폼을 구축함으로써 동반 상승효과를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울산·경남 플랫폼은 기존 핵심분야에 '미래 이동수단(모빌리티)', '저탄소그린에너지'를 추가해 5개 핵심분야를 설정했다. 이를 통해 지역인재 교육과 취업 기회가 확대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울산·경남형 공유대학은 경남형 공유대학을 개편해 기존 3개 분야 6개 전공을 5개 분야 8개 전공으로 확대하고, 정원도 기존 300명에서 500명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유은혜 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지자체-대학 협력 기반 지역혁신 플랫폼을 통해 지역의 모든 역량을 동원해 지역인재의 양성-취·창업-정주를 지원하는 지역혁신모형이 만들어 질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교육부는 하반기에 플랫폼 구축지역 중 '고등교육혁신특화지역'을 지정해 고등교육 관련 규제특례를 적용해 플랫폼의 혁신을 적극 지원하겠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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