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업 카드사들의 휴면카드 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해 올 1분기 839만장을 기록한 가운데 카드사들이 휴면카드 고객을 대상으로한 마케팅을 진행하는 등 휴면카드 수를 줄이기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휴면카드란 1년 이상 이용실적이 없는 개인 또는 법인 신용카드를 뜻한다.
17일 여신금융협회에 따르면 올 1분기 7개 전업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의 휴면카드수는 839만1000장로 집계됐다. 이는 767만6000장을 기록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71만5000장(9.3%) 증가한 수치다. 각 사별로는 ▲롯데카드 164만장 ▲KB국민카드 148만9000장▲현대카드 122만4000장 ▲삼성카드 112만6000장 ▲신한카드 112만장 ▲하나카드 97만5000장 ▲우리카드 81만7000장 등이다.
대형 카드사에서는 휴면카드 비중이 소폭 감소한 반면 중소형 카드사에서 휴면카드 증가세가 나타났다. 하나카드는 올 1분기 전년 같은 기간보다 휴면카드가 2.75%포인트(19만장) 증가하면서 카드사 가운데 가장 큰 증가율을 기록했다. 뒤이어 롯데카드 1.85%포인트, KB국민카드 0.71%포인트, 현대카드 0.32%포인트, 우리카드 0.05%포인트 늘었다. 신한카드와 삼성카드는 오히려 같은 기간 각각 0.36%포인트, 0.06%포인트 가량 낮췄다.
지난해 4월 중 휴면카드 자동해지 규정이 사라지면서, 휴면카드 증가에 영향을 끼치고 있다. 특히 대형 카드사에서는 오히려 휴면카드 비중이 줄어든 반면 중소형 카드사는 휴면카드 비중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회사 규모별로 엇갈리는 이유로 장기간 고객 보유 역량에 차이가 발생했다는 반응이 제기된다. 대형 카드사들을 중심으로 선제적으로 결제수단 확대, 통합앱 등을 도입하면서 휴면카드 감소로 이어졌다는 분석이다.
한 금융권 관계자는 "중소형 카드사 역시 휴면카드 수를 줄이기 위해 고객 빅데이터를 활용한 맞춤 혜택을 제공하는 등 적극적인 타겟 마케팅을 진행하고 있다"며 "최근 플랫폼 기능 강화를 위한 노력도 이어가면서 휴면 고객 비중 격차가 향후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실제 플랫폼 기능 강화를 위해 우리카드와 하나카드는 최근 금융 그룹 내 분산된 은행 및 카드앱을 하나로 통합한 결제앱을 출시해 편의성을 높이려는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 더불어 롯데카드에서는 회원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고객별 맞춤 혜택을 제공해 휴면카드를 줄이기 위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다.
한 카드사 관계자는 "신규 고객 유치뿐 아니라 휴면 고객을 실사용 고객으로 전환하는 게 카드사들에게 주요 과제로 남아 있다"며 "그동안 쌓아온 데이터 역량을 활용해 각 사별로 휴면 기간에 따른 타겟 마케팅을 통해 전환을 위한 노력을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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