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은행이 네이버와 동대문 패션시장의 디지털·글로벌화 지원하기위해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17일 밝혔다.
동대문 시장은 디자인-소재-제조-유통이 반경 5km이내 지역에 집적된 세계적인 패션 클러스터이나, 현재 중국의 저가패션과 코로나19의 영향으로 매출액이 급감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양사는 동대문의 전통물류를 첨단 풀필먼트 시스템으로 탈바꿈시키고 디자인-제조-유통의 전 단계를 디지털화하여 동대문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협약한다.
양 사는 협약을 통해 동대문 시장의 재도약과 K-패션 글로벌 진출 및 디지털 산업대전환 지원을 위해 상호 협력한다.
세부적으로는, 뉴딜 분야 스타트업 공동투자, 네이버와 풀필먼트 분야에서 협력하고 있는 스타트업을 대상으로 산업은행의 투·융자를 지원한다. 네이버 추천기업은 KDB 넥스트라운드(NextRound) 참여기회를 제공해 다각적인 지원을 제공할 방침이다.
한편, 산업은행은 이커머스 시장의 급격한 성장에 발맞추어 전통 물류방식의 디지털 전환을 지원하고 시장참여자 간 시너지 제고를 위해 풀필먼트 스타트업 다수를 지원하는 풀링투자를 추진하고 있다.
이런 취지에서 산업은행은 협약체결에 앞서 네이버 투자기업인 브랜디에 100억원을 투자하였다. 브랜디는 국내 최초로 동대문 시장에 풀필먼트 시스템을 도입하여 주문 접수에서 A/S에 이르는 전 과정을 자동화한 스타트업으로 올해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에 선정되었다.
또한 산업은행은 소상공인 풀필먼트 서비스를 제공하는 파스토에 지분투자 20억원을 지원하고, 위킵에 물류센터 건축자금 267억원을 지원했다. 추가적으로 다수의 물류 스타트업에 대한 투 융자 지원을 적극 검토중이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네이버와 지속적으로 협력하여 대한민국 물류혁신 및 뉴딜 분야 스타트업을 육성하고 혁신 생태계를 이끌어 나가겠다" 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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