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가치사슬(GVC)이 재편되고 있는 유럽의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 국내 기업이 진출하려면 자국 산업 육성 프로그램 및 공동 연구개발 등 4가지를 예의주시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KOTRA(코트라)는 26일 유럽 전기차 배터리 산업에 국내 기업이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021 유럽 전기차 배터리 시장진출 전략 가이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유럽 전기차 배터리 산업 현황과 전망 ▲배터리 셀, 배터리 관리시스템(BMS) 등 주요 기술 트렌드 분석 ▲배터리 제조 장비 및 재활용 시장 등 전·후방 산업 성장 전망 ▲우리 기업의 진출전략 및 시사점 등의 내용이 담겼다.
유럽은 지난해 140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하면서 세계 최대시장으로 등극했다. 또 역외생산 의존도를 줄이고 공급망의 자율성을 확대하기 위해 61억 유로를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보고서는 2023년까지 유럽 내 배터리 공장 증설과 신규 배터리 셀 제조업체 설립 등으로 전방산업인 장비 시장에 국내 기업의 진출 기회가 커질 것으로 분석했다. 또 2030년까지 유럽의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이어지면서 후방산업인 배터리 재활용 시장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관련해 보고서는 국내 기업의 유럽 전기차 배터리 시장 공략을 위한 4가지 키워드로 ▲자국 산업 육성 프로그램 참여 ▲현지 생산 ▲공동 연구·개발(R&D) ▲전시회 및 포럼 참가 등을 제시했다.
이길범 코트라 유럽지역본부장은 "유럽의 배터리 시장은 향후 5년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우리 기업이 유럽에서 새로운 시장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코트라는 지난 20일부터 이틀간 '한·유럽 배터리 데이 웹 세미나'를 열고 BMW와 아우디 등 국내외 기업 관계자가 참가한 가운데 이번 보고서에 대해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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