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CEO와칭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산업일반

코트라, 유럽 전기차 배터리 시장 국내 기업 진출 전략 공개

코트라 '2021 유럽 전기차 배터리 시장진출 전략 가이드'.

글로벌 가치사슬(GVC)이 재편되고 있는 유럽의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 국내 기업이 진출하려면 자국 산업 육성 프로그램 및 공동 연구개발 등 4가지를 예의주시해야 한다는 조언이 나왔다.

 

KOTRA(코트라)는 26일 유럽 전기차 배터리 산업에 국내 기업이 진출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위해 '2021 유럽 전기차 배터리 시장진출 전략 가이드'를 발간했다고 밝혔다.

 

이번 보고서에는 ▲유럽 전기차 배터리 산업 현황과 전망 ▲배터리 셀, 배터리 관리시스템(BMS) 등 주요 기술 트렌드 분석 ▲배터리 제조 장비 및 재활용 시장 등 전·후방 산업 성장 전망 ▲우리 기업의 진출전략 및 시사점 등의 내용이 담겼다.

 

유럽은 지난해 140만대의 전기차를 판매하면서 세계 최대시장으로 등극했다. 또 역외생산 의존도를 줄이고 공급망의 자율성을 확대하기 위해 61억 유로를 전기차 배터리 시장에 투입할 계획이다.

 

보고서는 2023년까지 유럽 내 배터리 공장 증설과 신규 배터리 셀 제조업체 설립 등으로 전방산업인 장비 시장에 국내 기업의 진출 기회가 커질 것으로 분석했다. 또 2030년까지 유럽의 전기차 시장의 성장이 이어지면서 후방산업인 배터리 재활용 시장까지 확대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와 관련해 보고서는 국내 기업의 유럽 전기차 배터리 시장 공략을 위한 4가지 키워드로 ▲자국 산업 육성 프로그램 참여 ▲현지 생산 ▲공동 연구·개발(R&D) ▲전시회 및 포럼 참가 등을 제시했다.

 

이길범 코트라 유럽지역본부장은 "유럽의 배터리 시장은 향후 5년간 폭발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된다"며 "우리 기업이 유럽에서 새로운 시장 기회를 선점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코트라는 지난 20일부터 이틀간 '한·유럽 배터리 데이 웹 세미나'를 열고 BMW와 아우디 등 국내외 기업 관계자가 참가한 가운데 이번 보고서에 대해 설명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