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가격리 경험이 있는 서울시민들의 보건행정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 그러나 자가격리 물품에 불만을 품는 이들이 많았고 해당 기간 우울증 유병률도 높게 나타나 개선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31일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에 따르면 작년 10~12월 노원·성북·양천·은평구에서 자가격리를 한 시민 1139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실시했더니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
재단은 자가격리로 인한 시민 삶의 질과 정신건강 상태를 알아보고 이를 기반으로 자가격리 수칙을 보완·개선하고자 금번 조사를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재단은 해당 기간 자가격리 중인 자 가운데 만 19세 이상인 5175명에 문자 발송을 통해 설문 조사를 요청했으며, 이 가운데 1139명이 응해 응답률은 22%였다고 덧붙였다.
조사 결과 전체 응답자의 67.4%가 확진자와 밀접 접촉해 자가격리 대상자로 선정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입국자(29.9%), 기타 사유(2.6%)가 그다음이었다.
방역 당국의 코로나 대응 조치에 대해 응답자의 약 80%가 '신뢰한다'(매우 신뢰한다 39.2%, 신뢰한다 37.6%)고 했다. 리커트 척도(총합 평정법, 5점 기준)로 환산한 점수는 4.09점으로 비교적 높은 신뢰도를 보였다.
응답자의 90.9%는 자가격리 수칙 등에 대한 충분한 설명을 들었고 이해했다(매우 그러함 55.3%, 그러함 35.6%)고 답했다. 세부 자가격리 수칙의 이행 정도는 대부분 4.5점 이상으로 나타나 수칙을 잘 수행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자가격리 중인 시민들이 가장 잘 지킨 수칙은 바깥 외출금지(4.93점)였다. 이어 ▲매일 2회 자가 모니터링 보고 4.86점 ▲불가피한 외출시 보건소에 연락 4.85점 ▲건강수칙 지키기 4.79점 ▲식사 혼자서 하기 4.71점 ▲독립된 공간에서 혼자 생활하기 4.66점 ▲개인용품 사용하기 4.64점 ▲동거인과 접촉하지 않기 4.57점 순이었다.
자가격리 관련 보건행정에 대한 평가에서 응답자의 88.6%(4.44점)가 담당 공무원이 친절하고 배려있는 태도로 자신을 대했다고 답했다. 자가격리 대상자에게 공급되는 지원물품의 적절성은 3.58점으로 만족도가 낮았다. 보건소나 구청에서 자가격리 대상자에게 매일 연락하는 빈도는 1회 미만이 41.3%, 1~2회가 52.3%였다. 해당 빈도의 적정성에 대해 74.4%가 보통이다, 18.3%가 빈번하다고 했다.
재단은 우울증 검사도구(PHQ-9)를 활용해 자가격리가 정신건강에 미치는 영향도 살펴봤다. 그 결과 자가격리 상태에서의 우울증상 유병률은 8.5%였다. 이는 코로나 사태 직전인 2019년 지역사회 건강조사 결과에서 나타난 우울증상 유병률 3.7%에 비해 약 2.3배 증가한 수치다.
연구진은 남성(5.8%) 보다는 여성(11.2%)이, 무직상태(11.5%)가 그렇지 않은 경우(6.8%)보다 유병률이 더 높았다고 덧붙였다.
권혜영 서울시 공공보건의료재단 위촉연구원은 "자가격리 수칙의 이해 정도가 낮을수록, 자가격리 필요성을 정확히 이해하지 못할수록, 방역당국에 대한 신뢰도가 낮을수록, 주변의 지지가 낮을수록, 주관적 건강수준이 나쁠수록, 자가격리가 힘들다고 생각할수록 우울증상 유병률이 높았다"며 "자가격리에 대한 정확한 정보전달과 이해가 우울증상 발현에 중요한 요인임을 확인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콩나물 키우기 세트나 스트레스볼을 제공하는 은평구 사례처럼 무료하고 답답한 실내 활동에 정서적 안정감을 줄 수 있는 다양한 방안들이 강구될 필요가 있다"며 "또 자가격리로 인한 사회적 낙인이나 타인의 시선이 우려되므로 본인이 자가 격리중임을 드러내는 것이 부담스러울 수 있는 점을 감안한다면 자가격리자들이 그들의 일상을 SNS로 공유할 플랫폼을 구축, 동병상련의 정서를 나눌 기회를 제공하는 것도 필요하다"고 제언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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