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소 미술 작품에 관심이 많던 백화점 VIP고객 A씨는 백화점에서 제공하는 '온라인 뷰잉룸(OVR)' 서비스를 통해 갤러리 작품을 영상으로 감상했다. A씨는 작품을 보다가 마음에 드는 작품을 발견, 해당 작품의 상세 정보를 알기 위해 별도의 프라이빗 뷰잉룸 링크에 접속했다.
작품에 관심이 생긴 A씨는 실물을 직접 보고 싶어 백화점 퍼스널쇼퍼에게 해당 작품 전시를 요청했다. A씨는 예약일에 백화점 VIP 전용시설에 방문해 실물을 보고 전문가와 상담 후 작품을 구매했다.
갤러리아백화점이 명품관을 중심으로 비대면 갤러리 투어와 갤러리 팝업스토어 등 VIP 고객을 타겟으로 미술작품 콘텐츠 강화에 나서고 있다.
최근 미술시장이 집에서의 휴식이 길어지는 트렌드와 맞물리면서 급격히 신장, '럭셔리 하우징' 콘텐츠가 VIP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고 있다.
갤러리아는 지난 5월부터 가나아트와 손을 잡고 비대면으로 예술 작품을 관람할 수 있는 '온라인 뷰잉룸(OVR)' 서비스를 명품관 VIP 고객들에게 제공하고 있다. 갤러리아는 큐레이터의 해설이 담긴 미술작품 동영상을 별도로 제작, 1단계로 해당 영상의 온라인 링크주소를 고객들에게 문자로 발송한다.
이후 고객은 해당 영상을 감상하고 특정 작품에 관심이 있을 시 2단계 절차로 비밀번호가 부여되는 가나아트 프라이빗 뷰잉룸을 접속하여 가격 등 구매에 필요한 상세한 정보를 얻을 수 있다.
마지막 3단계로 구매의사가 있는 고객만을 위해 명품관 VIP전용시설에 해당 미술 작품을 가져와 고객 상담과 함께 구매절차를 밟게 된다.
시행한지 첫 달이지만 1000만원 상당의 작품이 판매되기도 하면서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갤러리아 관계자는 "온라인으로 작품의 재질과 색감 그리고 크기 등 정보를 상세하게 보여주고 오프라인에서 구매가 이뤄지는 옴니채널 판매가 고객들에게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며 "다양한 신진 갤러리와도 해당 서비스 제휴를 검토 중"이라고 밝혔다.
갤러리아는 이외에도 지난해부터 가나아트와 백화점VIP 고객들의 집을 방문, 집 인테리어에 어울리는 미술품을 제안하는 홈 아트워크 컨설팅도 진행하고 있다.
매장 콘텐츠에 있어서도 최근 갤러리아는 명품관에 갤러리 팝업스토어를 지속적으로 선보이고 있다. 지난 5월 갤러리아는 지갤러리와 미국 현대 미술 작가 '마이클 스코긴스 기획전'을 진행, 행사 첫날 11개 작품 중 10개가 판매됐다. 이후 나머지 한 작품까지 완판됐으며, 판매수익금 일부를 취약계층 아동에게 기부하여 좋은 의미까지 더할 수 있었다.
현재는 6월 10일까지 명품관에서 그림 구독 서비스업체 '핀즐'의 팝업 스토어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갤러리아는 국내에 VIP 관리 서비스를 처음 도입하며 2005년부터 방대한 양의 VIP 고객 정보를 쌓아왔다. 이는 곧 매출과 직결되는 자산으로 빅데이터 활용에 힘입어 올해 1월부터 4월까지 연 1억원 이상을 사용하는 VIP 고객 매출 신장률은 70%에 달했다. 실제로 전체 매출에서도 VIP가 차지하는 비중이 절대적으로 매출의 60% 이상이 상위 10% 고객에게서 나오고 있다.
이를 통해 갤러리아는 고객의 구매패턴과 관심 카테고리를 지속적으로 데이터화하여 패션뿐만 아니라 고객이 선호하는 작품 취향까지 반영해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전반을 다루는 맞춤형 컨시어지 서비스를 제공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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