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교통공사는 지하철역에 설치된 모니터 화면을 이용한 멀티비전 광고사업을 개선해 추진한다고 7일 밝혔다.
멀티비전은 영상패널을 이어붙인 형태의 디지털 광고매체다. 그간 공사는 서울 지하철 1~4호선 33개역에 구축된 모니터 70대를 이용해 멀티비전 광고를 운영해왔으나 증가하는 디지털 광고 수요를 충족하고자 1~8호선 전체로 이를 늘리기로 했다.
공사 관계자는 "멀티비전은 기존의 조명이나 포스터 형식의 광고보다 다양한 내용을 신속하게 나타내 보일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면서 "공공기관과 민간기업 등 다양한 광고주들의 수요가 꾸준히 있어 공사의 재정 건전성 회복을 위한 수익창출에 도움이 되고자 멀티비전 광고사업을 확대 시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멀티비전 운영 역사수와 광고 수량은 53개역 내 120대로 늘어난다. 공사는 디지털 방식을 선호하는 최근 광고 추세에 맞춰 모니터 사양을 개선했다고 덧붙였다. 이전에는 승강장안전문과 계단·통로 상단에 설치된 가로(ㅡ) 형태의 소형 LCD 모니터만을 이용했으나, 화질이 뛰어나고 유지보수가 용이한 LED 전광판이 추가로 도입된다. 위치에 따라 다양한 형태(ㄱ·ㄷ·ㅜ 등)와 화면 크기를 선택할 수 있고 역사 벽면과 기둥에도 광고 시설을 설치할 수 있게 된다.
공사는 이달 둘째 주에 온비드(한국자산관리공사가 구축해 운영하는 온라인 공매 시스템)를 통해 멀티비전 광고사업 입찰을 공고하고 사업 참가자를 모집한 뒤 7월부터 역사 내 광고를 게시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에 관심 있는 기업·기관은 서울교통공사 부대사업처 광고팀으로 문의하면 된다.
김상범 서울교통공사 사장은 "멀티비전 광고뿐만 아니라 승강장안전문 디지털광고·환승역 미디어터널 등 다양한 광고를 지하철 내에 확대 도입해 나가고자 한다"며 "앞으로도 비운수 사업을 통한 수익을 꾸준히 창출해 어려운 공사 재정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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