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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 소셜벤처 외연 넓히려면? 사회적 가치 인센티브 도입해야

벤처기업의 CSR 효과에 대한 인식./ 서울연구원

서울시 소재 벤처기업 10곳 중 7곳은 사회적 책임을 반영한 경영활동을 하면 기업 가치가 증대될 수 있다고 전망했다. 또 벤처기업의 절반 이상은 공공의 소셜벤처 지원을 새로운 투자 기회로 여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소셜벤처 생태계 외연을 넓히기 위해 서울시가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고 사회적 가치 인센티브를 도입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9일 서울연구원에 따르면 소셜벤처(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혁신적인 아이디어나 기술, 비즈니스 모델을 동원하는 기업)의 확장 가능성을 살펴보고자 시 소재 벤처기업 164곳을 대상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관련 설문조사를 벌였더니 이 같은 결과가 도출됐다.

 

사회적 책임을 반영한 경영활동을 하느냐는 물음에 응답 벤처기업의 30.5%가 '그렇지 않다'고 답했다. CSR 활동을 한다는 벤처기업은 전체의 28.7%였고,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해 잘 모른다고 응답한 비율은 40.9%에 달했다.

 

벤처기업의 사회적 책임(CSR) 효과에 대한 인식에서는 '기업가치가 증대될 수 있다'라는 항목의 긍정답변 비율이 77.4%로 가장 높았다. 이어 '내부 조직문화가 개선될 수 있다'(64.6%), '이해당사자의 불만족을 개선할 수 있다'(62.8%), '장기적인 재무적 성과가 늘어날 수 있다'(51.2%), '리스크 및 자본비용이 감소될 수 있다'(41.5%), '단기적인 재무적 성과가 증가할 수 있다'(28.7%) 순이었다.

 

주재욱 서울연구원 시민경제연구실 연구위원은 "벤처기업들은 장기적으로는 사회적 책임을 추구할수록 매출액, 영업이익 같은 경제적 성과를 확보할 수 있다는 인식을 갖고 있었다"고 설명했다.

 

연구진은 벤처기업의 소셜벤처에 대한 인식도 살펴봤다. '소셜벤처가 벤처기업과 다르다'는 의견에 설문에 응한 벤처기업의 44.5%가 긍정, 26.2%가 부정, 29.3%가 보통으로 응답했다. '정부의 소셜벤처 지원은 새로운 투자 및 지원의 기회가 될 것이다'라는 의견에 벤처기업의 58.5%가 긍정, 12.8%가 부정했다.

 

주 연구위원은 "벤처기업들은 소셜벤처와 다르다고 인지하고 있지만 공공이나 민간의 투자, 지원이 있다면 벤처기업도 소셜벤처와 마찬가지로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적 가치를 추구할 수 있음을 보여준다"고 분석했다.

 

이에 서울연구원은 창업, 중소기업 등 서울시 기업지원 정책에 기업의 사회적 책임 역할을 강화해 소셜벤처 생태계의 외연을 확대할 필요가 있다고 제언했다. 벤처기업들이 에이블테크로 구현 가능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할 수 있도록 서울시가 지원하고 인공지능처럼 신기술을 요구하는 사회문제는 CSR을 확산, 신기술 벤처기업이 사회문제를 해결토록 도와 소셜벤처 생태계를 확장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주장이다.

 

서울연구원은 서울시 주도의 사회적 가치 인센티브 도입도 제안했다. 민간참여가 저조한 도시문제 분야는 시장경제(수익성 극대화) 기반 기업의 진·출입을 통한 생태계 육성이 어렵기 때문에 민간투자로 공공사업을 수행한 다음 성과목표 달성시 공공이 예산을 집행해 투자자에게 이자와 함께 상환하는 사회성과보상 사업이나 사회성과 연계채권 등 '사회적 가치 인센티브' 제도를 마련할 필요가 있다고 연구진은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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