쌍용자동차 노사가 단체협약주기를 2년에서 3년으로 연장하고, 경영정상화시까지 임금인상을 위한 쟁의를 하지 않겠다는 자구안을 받아들이기로 했다. 당초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이 제시한 자금지원의 전제조건을 모두 수용한 상황에서 산업은행이 자금을 지원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린다.
9일 금융권에 따르면 산업은행은 조만간 기자간담회를 열고 쌍용차 자구안에 대한 입장을 밝힐 전망이다.
쌍용차는 전날 조합원을 대상으로 찬반투표를 통해 자구안을 확정했다. 자구안의 주요내용은 ▲기술직 50%, 사무직 30% 무급 휴업 2년 ▲현재 시행중인 임금삭감 및 복리후생 중단 2년 연장 ▲임원 임금 20% 추가 삭감 ▲단체협약 변경주기 2년→3년 ▲효율적인 인력운영 및 생산대응 ▲무쟁의 확약 ▲유휴자산 추가매각(4개소) 등이다.
앞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은 "1년 단위의 단체협약 유효기간을 3년으로 늘리고 흑자를 달성하기 전까지 일체의 쟁의행위를 중단하겠다고 약속해야 한다"며 "이 두 가지 전제조건이 받아들여지지 않는다면 (쌍용차에) 단돈 1원도 지원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노사가 전제조건을 모두 수용하면서 산업은행이 자금을 지원할 수 있는 명분도 확보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업계 안팎에서는 전제조건 수용여부와 별개로 산업은행의 자금지원까지는 시일이 걸릴 수 있다고 분석한다. 산업은행 측이 제시한 전제조건은 충족했지만 아직까지 자금을 지원할 필요조건은 충족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이 회장은 잠재적 인수후보인 HAAH오토모티브와 협상을 진행할 때에도 ▲잠재적 투자자의 투자결정 ▲자금조달 능력 확인 ▲타당성 있는 사업계획서가 마련돼야 산업은행이 지원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산업은행 관계자는 "법원에서 절차가 진행중인 상황이라 자금지원 여부와 관련해선 확실시 된 것이 없다"며 "다만 새로운 인수후보자가 투자를 확정하기 전까지는 자금투입은 어려울 수 있다"고 말했다. 회생 가능성이 낮은 회사에 대출을 해줬다가 회수를 하지 못할 경우 관련 임원 등이 배임죄에 걸릴 수 있다. 결국 전제조건이 충족되더라도 새로운 인수후보가 결정되고 이들의 자금조달능력과 사업계획성이 확인돼야만 지원이 가능하다는 설명이다.
쌍용차는 현재 EY한영회계법인과 법무법인 세종 컨소시엄을 매각 주관사로 선정하고 구체적인 매각일정을 논의하고 있다. 쌍용차 매각을 위한 공개입찰은 이르면 이달 말 공고를 내고 7월 말까지 인수의향서를 받을 예정이다. 이후 4~5곳을 추린뒤 8월 말까지 한달 간 실사 및 인수제안서를 접수하고 9월 말에는 우선협상대상자를 선정한다. 늦어도 10월 말까지 가격협상을 통해 매각절차를 마무리하겠다는 목표다.
쌍용차의 새로운 인수후보로는 HAAH오토모티스 외에도 에디슨모터스, 케이팝모터스·박선전앤컴퍼니 등 3곳이 거론된다. 에디슨모터스는 인수자금으로 3000억원 규모의 투자펀드를 조성했으며, 전기차 회사로 변모시킬 계획이다. 케이팝모터스와 사모펀드 계열사 박선전앤컴퍼니는 지난 4월 쌍용차 인수를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쌍용차를 인수하면 육상의 모든 상용차를 전기차로 개조하는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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