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상으로 진행된 심폐소생술 교육이 대면 교육과 동일한 효과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림대학교동탄성심병원은 '한림대학교의료원 동탄시뮬레이션센터'에서 원격으로 시행된 심폐소생술 교육이 대면교육에 비해 정확도에서 큰 차이를 나타내지 않았다고 10일 밝혔다.
한림대동탄성심병원 응급의학과 이정아 교수팀은 지난해 7월부터 심폐소생술 원격교육과 대면교육의 효과를 비교하는 연구를 진행해 왔다. 연구팀은 경기도교육청 28개 고등학교 학생들의 참여를 받아 62명의 학생들을 무작위로 원격교육과 대면교육 그룹에 절반씩 배정했다. 교육은 대한심폐소생술학회와 미국심장학회에서 승인한 심폐소생술 교육과정을 동탄시뮬레이션센터에서 진행됐다.
일반인의 심폐소생술은 심장마비 환자의 생명을 살리고 합병증을 예방하는 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에 정확하고 지속적인 교육이 매우 중요하다. 그러나 코로나19로 대면교육의 제약이 커졌고, 화상을 통한 일방향 심폐소생술 교육은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었다.
원격교육은 태블릿 등 스마트기기를 활용한 화상교육으로 진행됐으며, 학생들은 교육기간 동탄시뮬레이션센터를 방문하여 센터 내 각 격리된 공간에서 마네킹과 자동심장충격기(AED)를 사용해 교육을 받았다. 강사인 이정아 교수의 지도 아래 심장마비의 인지, 환자 발생상황 전파 및 신고, 흉부 압박 및 AED 사용법을 1시간 동안 연습했으며, 교육 전후 심폐소생술 정확도를 측정 받았다.
분석 결과, 심폐소생술의 정확도를 나타내는 5개 지표(▲분당 평균 압박 횟수 ▲평균 압박 깊이 ▲정확한 압박 속도의 비율 ▲정확한 압박 깊이의 비율 ▲완전한 압박 이완율) 중 정확한 압박속도와 압박 깊이의 비율에 대한 술기는 대면교육과 마찬가지로 개선 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정아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화상시스템을 통한 심폐소생술 원격교육이 시간과 인력소모는 줄이면서 교육효과는 대면 교육보다 낮지 않은 것으로 나타나 코로나19 유행기간 동안 대안으로 입증됐다"며 "올해에도 좀 더 개선된 방법으로 심폐소생술 원격교육에 대한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SCIE급 국제학술지인 PLOS ONE 5월호에 게재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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