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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재계

자동차도 K-OLED 시대, 또 멀어지는 '중국몽'

메르세데스-벤츠 EQS에 장착될 하이퍼 스크린. 통신으로 연결된 서버를 이용해 데이터 저장과 인공지능(AI) 등을 수행한다. /김재웅기자

자동차 업계가 OLED 디스플레이 도입을 본격화하고 있다. 가시성을 높일 수 있고 다양한 형태로도 만들 수 있는데다가, 전력과 안전성 등 문제도 해결할 수 있어서다.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도 새로운 기회를 잡을 수 있게 됐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메르세데스-벤츠는 올해 말 출시할 EQS에 P-OLED 디스플레이를 탑재한 'MBUX 하이퍼 스크린'을 장착할 예정이다.

 

이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OLED 3개를 이어 1열 대시보드 전체를 감싸 대형 디스플레이 1개처럼 작동하게 된다.

 

특히 OLED 디스플레이의 장점을 적극 활용해 실용성과 미적 장점을 극대화했다. 자발광 소자로 어떤 환경에서든 선명하게 볼 수 있는데다가, 얇고 가벼워서 공간 활용을 높이고 성능을 효율화하는데도 기여한다. 대시보드에 맞게 일부 디스플레이를 휘어지게 제작해 디자인 통일감도 높였다.

 

하이퍼 스크린 측면 모습. OLED 디스플레이의 특징을 살려 휘어지게 디자인 됐다. /김재웅기자

벤츠는 신형 S클래스 센터페시아 디스플레이에 OLED 디스플레이를 적용한 바 있다. 우선 플래그십 라인업에 적용된 후, 모든 라인업으로 확대될 것으로 기대된다.

 

벤츠에 장착되는 OLED 디스플레이는 LG디스플레이가 만든 P-OLED 제품으로 알려져있다. LG디스플레이는 일찌감치 대형 OLED 기술을 개발해왔으며, 유리 대신 플라스틱 소재를 사용해 내구성을 강화한 P-OLED를 전장용으로 활용해 꾸준히 시장을 공략해왔다.

 

벤츠에 앞서 LG디스플레이는 미국 GM에도 P-OLED를 공급한 바 있다. 최근 국내에 출시된 신형 에스컬레이드가 이 P-OLED를 장착했다.

 

이 모델에는 기다란 38인치 P OLED 1장이 장착된다. OLED 특성을 이용해 전면부에 휘어지는 형태로 계기반과 센터 디스플레이로 이어지는 방식으로, 계기반과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을 통일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신형 에스컬레이드 센터페시아. /캐딜락

LG디스플레이는 그 밖에도 여러 자동차 업계와 OLED 공급을 논의하거나 추진 중이다. 이미 전장용 LCD 디스플레이 시장에서도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지켜왔던 상황, OLED 분야에서도 높은 신뢰도를 바탕으로 '승승장구' 중이라는 전언이다.

 

실제로 옴디아에 따르면 LG디스플레이는 1분기 10인치 이상 차량용 디스플레이 시장에서 매출 점유율 25.9%로 11분기 연속 1위, OLED 패널에서는 점유율 91%에 달했다. 이를 따라 차량용 OLED 패널 시장 규모도 지난해 5000만달러에서 2023년에는 2억6400만달러로 5배 이상, 2025년에는 6억100만달러로 12배 이상 성장이 예상된다.

 

중소형 OLED 시장 강자인 삼성디스플레이도 전장용 OLED 시장에 힘을 쏟으며 추격을 이어가고 있다. 일찌감치 하만과 함께 개발한 '버추얼 콕핏'으로 전장용 OLED 기술력을 자랑한 바 있다.

 

아우디 e-트론 도어트림 내부에 설치된 OLED 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급한다. /김재웅기자

삼성디스플레이는 '버추얼 사이드 미러'에 특화됐다. 아우디 e-트론에 이어 현대차 아이오닉5에도 버추얼 사이드 미러의 카메라와 7인치 OLED 디스플레이를 공급했다. 여러 자동차 업계가 버추얼 사이드 미러 도입을 준비하고 있는 만큼, 삼성디스플레이는 앞으로도 OLED 공급을 더욱 늘릴 수 있을 전망이다.

 

일각에서는 OLED 디스플레이가 내구성 면에서 LCD 디스플레이를 대체할 수 있을지 우려 목소리도 내놓는다. 구조적 특성으로 오래 쓰다보면 '번인' 현상이 불가피하고, 수명도 상대적으로 짧기 때문이다.

 

일단 관련 업계는 사용에 큰 문제가 없다는 입장이다. 벤츠는 5년을 기준으로 OLED 디스플레이 내구성 검증도 마친 상태, 다양한 기술을 추가하면서 OLED 패널 내구성을 크게 높였고 철저한 검증도 진행 중인 만큼 차량용으로도 적합하다고 보고 있다.

 

아이오닉5에 장착된 버추얼 사이드 미러. 삼성디스플레이가 공급한다. /현대자동차

관련 특허도 국내 디스플레이 업계가 압도적이다. 특허청에 따르면 전세계 특허동향을 조사한 결과 OLED '보상 및 보정 기술' 관련 특허 출원도 한국이 전체 1만2445건 중 5384건을 보유하고 있다. 이 특허는 OLED 성능과 수명을 높이는 내용으로, OLED 패널을 더 안정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인 기술로 평가받는다.

 

전장용 OLED는 국내 업계가 중국 추격을 따돌리는 핵심 전략이기도 하다. 중국이 전폭적인 투자와 인력 빼돌리기 등으로 TV와 스마트폰 OLED 격차를 크게 줄였지만 여전히 안정성을 확보하지 못해 상용화에 어려움을 겪고 있고, 특히 내구성 기준이 까다로운 전장용 OLED 패널 시장에서는 2~3년 이상 뒤떨어지면서 'OLED 굴기'에도 위기감이 커지는 분위기다.

 

업계 관계자는 "LCD도 오래 전부터 위기설이 꾸준히 나왔지만, 국내 업계가 다양한 기술을 새로 도입하면서 여전히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며 "OLED도 양산한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다. 국내 업계는 높은 생산성은 물론이고 이미 국내 업계는 번인과 수명 등 문제를 해결할 기술과 함께 OLED 특성을 이용한 다양한 폼팩터 개발까지 마쳐 높은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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