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유통>유통일반

유통가 '굿즈'에 열광하는 소비자 겨냥…관련 마케팅 분주

SSG닷컴에서 판매한 스타벅스 상품/SSG닷컴

유통업계가 굿즈 마케팅으로 분주하다. 본격 무더위가 시작되면서 캠핑을 준비하는 캠핑족들을 겨냥해 한정판 캠핑 굿즈를 출시하는가 하면, 귀여운 캐릭터를 앞세워 다양한 상품을 개발해 소비자들에게 폭발적인 반응을 이끌어내고 있다.

 

'굿즈'는 기존에는 엔터테인먼트 회사들이 소속사 아이돌 그룹의 팬덤을 위해 만드는 상품에 국한됐지만, 최근 그 범위가 확장돼 다양한 브랜드에서 출시하고 있다. 스타벅스가 올해 초 선보인 플레이모빌 피규어와 하이트진로에서 선보인 두꺼비 관련 굿즈들이 대표적이다.

 

최근에는 캠핑 굿즈가 인기다. 코로나19 장기화로 해외여행 수요가 국내 캠핑으로 몰리고 여기에 때이른 여름 더위도 가세하며, 캠핑 상품을 주제로 하는 굿즈 마케팅이한창인 것.

 

스타벅스가 캠핑 굿즈를 선보였다. /스타벅스

스타벅스는 최근'스타벅스 서머데이 쿨러' 2종과 '스타벅스 서머나이트 싱잉 랜턴' 3종 등 캠핑굿즈 이벤트를 실시했다. 올해는 '사재기 현상'이나 '카페 오픈런' 현상에 따른 코로나19 감염 예방을 위해 예약제를 도입하면서 경쟁이 한층 치열했다. SSG닷컴을 통해 판매한 1~3차 판매 모두 완판됐으며 1차 판매 당시 평소 대비 10배가 넘는 소비자가 동시에 몰리며 일시적으로 서버 장애가 발생하기도 했다. 카카오메이커스는 hy(한국야쿠르트)와 컬래버레이션으로 '야쿠르트 보냉백'을 선보였다. 주문 시작 3일 만에 2000여 개의 주문이 들어오며 인기를 끌었다.

 

업계 관계자는 "굿즈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날로 커지고 있다"며 "소비자들이 굿즈 마케팅에 열광하는 이유는 '희소성'에 있는 것 같다"고 말했다. 실제로 대부분의 굿즈는 기간이나 수량을 정해놓고 증정·판매하기 때문에 희소성이 높고, 이러한 점이 MZ세대의 소장 욕구를 자극한 것으로 분석된다.

 

SSG닷컴이 선보인 야구단 관련 굿즈도 큰 호응을 얻었다. SSG닷컴에 따르면 지난 5월 22일부터 6월 8일까지 SSG닷컴을 방문하는 고객 수는 전년보다 약 2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니폼, 모자 등 랜더스 관련 굿즈 매출은 전월 같은 기간보다 250% 늘었다.

 

두껍상회 전주 팝업스토어 외관/하이트진로

캐릭터 굿즈도 출시 때마다 화제를 모은다. 하이트진로의 두꺼비 굿즈가 대표적이다.

 

하이트진로는 두꺼비 굿즈의 인기몰이에 힘입어 주류 캐릭터샵인 '두껍상회' 팝업스토어를 전국 곳곳에 선보이고 있다. 성수동 팝업 스토어에 이어 부산, 대구, 광주, 전주 등 다양한 지역으로 확대했다. 두껍상회에서는 참이슬 백팩을 비롯해 진로 캐릭터인 두꺼비 피규어와 테라 박스 모양 병따개, 필라이트 코끼리 인형 등 자사 굿즈 상품을 판매한다.

 

e몬 캐릭터 신발 액세서리를 부착한 모습/이마트24

편의점 이마트24도 굿즈 마케팅에 가세했다.

 

이마트24는 오는 15일부터 7월 14일까지 카카오페이로 PL(Private Label) 아임이(I'm e) 상품을 구입하는 고객 중 추첨을 통해 'e몬 캐릭터 신발 액세서리'를 선물한다.

 

e몬 캐릭터 신발 액세서리는 고무 신발의 구멍에 하나씩 끼워 꾸밀 수 있도록 만든 e몬 캐릭터 굿즈다.

 

이마트24의 삼각김밥 캐릭터 '김바비', 커피 원두 캐릭터 '원둥이', 배달 캐릭터 '다람이'등 총 8개의 귀여운 신발 액세서리가 한 세트로 구성되어 있으며, 800세트 한정 수량으로 제작한 상품이다.

 

이마트24는 인천 SSG 랜더스필드 내 점포 간판에 야구 방망이와 헬멧, 글러브를 착용한 e몬들을 처음 선보이며 캐릭터 마케팅의 시작을 알린 데 이어, 이번에는 귀여운 캐릭터 굿즈를 선물하는 이벤트로 고객들에게 e몬을 알려나가게 됐다.

 

귀여운 캐릭터로 만든 신발 장식을 통해 캐릭터 상품에 관심 많은 젊은 층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으로 이마트24는 기대하고 있다.

 

업계 한 관계자는 "캐릭터를 활용하면, 소비자가 브랜드를 쉽게 인지하고 기억하는데 도움을 줄 뿐만 아니라 캐릭터에 대한 호감을 기업이나 브랜드에 대한 긍정적인 이미지로 연결할 수 있다"며 "소장욕구를 불러일으키는 디자인의 굿즈를 활용한 마케팅은 앞으로도 지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