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연구원-서울대,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와 포럼'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에 대비하기 위해 보험업계도 대응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나왔다.
이경수 서울대학교 공과대학 교수는 15일 보험연구원과 서울대 경영대학이 공동으로 개최한 '모빌리티 산업의 변화와 보험' 세미나에서 "자율주행 스마트 모빌리티는 사고를 줄이고 효율성을 높일 수 있는 현대 사회에서 꼭 필요한 기술"이라며 "국내도 자율자동차 시스템 기술의 구현이 이루어지고 있다. 현대자동차를 중심으로 전 세계 다양한 자율자동차 관련 기업들에 대규모 투자와 파트너십이 이루어지고 있는 상황"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우리나라의 경우 핵심기술 기반이 취약하고, 자율자동차 전문 기업과 자동차 업체 간의 괴리도 상당하며 자율자동차 서비스 기업도 없는 상태며 학계에서의 융합 기술 연구도 부족하다. 따라서 자율자동차 선진 국가가 되기 위해서는 다양한 노력이 필요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이에 따라 황현아 보험연구원 연구위원은 모빌리티 시대 보험제도의 과제:D.N.A(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Data, Network, AI)를 중심으로'라는 주제로 모빌리티 보험제도 구축을 위한 선결과제를 제시했다.
황 연구위원은 "미래 모빌리티의 운전 기능을 담당하게 될 자율주행시스템(ADS, Automated Driving System)은 AI의 일종이다. 때문에 AI 관련 법제도는 모빌리티 관련 법 제도의 상위규범이자 일반규범이라고 볼 수 있다"라며 "모빌리티 사고에 대한 책임 및 보상 체계를 구축하기 위해서는 모빌리티 관련 법 제도뿐 아니라 AI 관련 법제도 형성 과정 및 내용에 관심을 기울일 필요가 있다"라고 강조했다.
그 밖에도 ▲모빌리티 데이터 축적에 대한 접근 및 활용 방안 모색 ▲네트워크 장애로 인한 모빌리티 사고 위험에 대한 평가 등의 방안도 꼽았다.
빅블러(Big blur) 현상이 모빌리티 보험의 가치사슬에 변화를 가져오고 있다는 주장도 나왔다.
박소정 서울대 경영학과 교수는 "구체적으로 차량 제조사들이 업무대행대리점(MGA, Managing General Agency)의 형태로 보험 가치사슬 속으로 진입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며 "빅블러 현상과 운전 주체의 변화로 모빌리티 생태계 형성이 가속화되고 있다"고 했다.
때문에 차량 제조업자들이 차량 제조를 넘어 ▲보험 판매 채널 ▲MGA를 통해 보험 가치사슬에 진입하고 있는 모습이다.
박 교수는 "다양한 영역에서 제품의 생산자나 서비스 제공자들이 자신의 상품과 서비스를 결합한 보험 출시를 병행하고 있다. 테슬라, 포드 등 글로벌 차량 제조사들도 위험의 인수기능을 포함한 지정대리인인 MGA 형태로 보험가치사슬에 진입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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