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여파로 온라인 식품 구매 비중이 커지자 최근 식품업계가 직영몰 서비스 차별화에 나섰다.
15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식품시장에도 비대면(언택트) 소비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온라인 식품시장은 역대 최대 호황을 누렸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온라인 식품시장 거래액은 43조4000억원으로 전년대비 62.4% 증가했다. 온라인 식품시장 거래액이 2019년 26조7000억원으로 20조원을 넘은 데 이어 지난해 40조원을 돌파한 것이다.
쿠팡과 마켓컬리, SSG닷컴 등 온라인 유통채널이 새벽 배송, 큐레이션, 신선배송 등 거대한 유통망을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시장규모를 키우는 상황에서 식품업계의 직영몰 강화는 불가피한 선택이 됐다.
직영몰 투자는 온라인에서 신성장동력을 모색하는 동시에 유통단계와 플랫폼 입점 수수료를 줄여 수익을 늘리는 효과적인 전략이다. 독자적인 마케팅으로 이미지 개선과 홍보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충성고객 확보 및 데이터수집도 용이하다.
실제로 식품업계의 직영몰 서비스 강화 효과는 상당하다. CJ제일제당이 운영하는 식품전문몰 'CJ더마켓'의 지난해 매출은 전년보다 60% 늘었다. 대상이 운영하는 '정원e샵'의 경우 유료멤버십 '정원 클래식(CLASSIC)' 회원의 재구매율이 25%에서 30%로 증가했다. 동원그룹의 자사몰 매출도 20% 성장했다.
이러한 추세에 맞춰 식품업계는 소비자의 수요에 따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동원홈푸드의 온라인 장보기 마켓 '더반찬&'은 신선식품 새벽 배송 주문 마감시간을 기존 오후 1시에서 오후 9시로 확대 연장했다. 더반찬&은 2008년부터 10년 이상 신선식품을 제조하며 쌓아온 고객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요일별, 제품별로 주문 수요를 예측해 제품을 조리함으로써 새벽 배송을 확대 운영할 수 있게 됐다.
한편, 동원그룹은 동원 F&B가 운영하던 '동원몰'을 비롯해 계열사들이 개별 운영하던 온라인 사업 조직을 통합한 신설 법인 '동원디어푸드'를 설립했다.
더반찬& 관계자는 "소비자 구매 성향 등을 반영한 차별화된 서비스를 지속해서 추가해 통합 온라인 장보기 마켓으로서 한 단계 더 성장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푸드는 온라인 직영몰 '롯데푸드몰'을 리유얼 오픈하고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이번 리뉴얼은 최신 트렌드의 디자인과 사용자인터페이스등을 적용해 서비스의 품질을 한층 높였다. 간편 결제 및 로그인, 정기 배송, 맞춤 큐레이션 등 다양한 신규 서비스를 추가했다. 또한 파스퇴르 브랜드, 아이생각 브랜드 등 개별 브랜드관을 추가해 브랜드별 인기 제품을 한 번에 만나볼 수 있도록 구성했다.
네이버 해피빈과 함께 하는 미혼모 여성과 보육시설 아동들을 위한 기부 이벤트도 진행한다. 롯데푸드 관계자는 "온라인 시장의 중요도가 계속해서 높아지고 있기에 앞으로도 직영몰에 대한 투자를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며 "직영몰을 통해 지속해서 친환경, 취약계증 지원 캠페인을 진행해 기업의 사회적 역할을 다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CJ더마켓' 유료멤버십 혜택을 강화하며 단골 잡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지난해 11월 유료회원 '더프라임' 제도를 개편해 '월 8회 한정 5% 추가 할인' 대신 '상시 7% 무제한 추가 할인'을 도입하는 등 혜택을 키웠다. CJ더마켓에 신제품을 2주 먼저 출시하는가 하면, 지난 3월엔 신제품 체험단도 유료회원 전용으로 전환했다.
업계관계자는 "코로나19로 소비가 온라인으로 이동하면서 대기업 대형마트 마저 문을 닫는 상황에 이르렀다. 쿠팡 및 마켓컬리와 같이 선두적으로 비대면 소비에 맞춤한 온라인 유통채널로부터 소비자를 뺏어오기 위한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며 "이를 위해 식품업계는 차별화한 서비스로 경쟁력을 키울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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