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상반기 금융안정보고서
향후 금리가 오를 경우 취약부문 차주를 중심으로 대출 연체가 늘어날 가능성이 큰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은행이 22일 내놓은 금융안정보고서(2021년 6월)에 따르면 지난해 4분기 말 기준 취약차주 수 및 보유 부채의 비중은 각각 6.4% 및 5.3%다.
취약차주는 3개 이상 금융기관에서 차입한 다중채무자이면서 저소득(소득 하위 30%) 또는 저신용(신용점수 664점 이하)인 경우를 말한다.
업권별 및 대출종류별 비중을 보면 비은행대출 61.7%, 신용·기타 대출 54.4%로 비취약차주 각각 39.3%, 40.5%보다 높았다.
표준 총부채원리금상환비율(DSR)이 70% 이상인 고DSR 차주의 수 및 보유 부채의 비중은 각각 13.5%, 39.7% 수준이다. 업권별 및 대출종류별 비중을 보면 비은행대출 52.4%, 비주담대 대출 28.9%로 중·저DSR 차주의 각각 32.6%, 5.7%에 비해 크게 높았다.
취약차주 및 고DSR 차주의 연체율은 각각 6.4%, 0.8%다. 대출금리 하락에 채무상환부담이 낮아지면서 연체율이 낮은 수준이지만 비취약 차주 0.27%, 중·저DSR 차주 0.5%에 비해서는 높았다.
한은은 "취약차주와 고DSR 차주는 연체진입률과 연체 상태를 지속하는 비율인 연체잔류율이 비취약부문에 비해 높았다"며 "특히 고DSR 차주의 경우 높은 연체잔류율을 감안할 때 연체로 진입하게 되면 높은 채무상환부담 등으로 인해 연체 상태에서 벗어나는 데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평가됐다"고 설명했다.
취약부문의 대출 연체율은 시장금리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았다. 특히 취약차주의 연체율은 금리상승기에 큰 폭으로 상승했다.
한은은 "취약차주에 대한 대출은 대출금리가 시장금리에 민감하게 변동하는 신용대출 등의 비중이 높고, 저신용자가 많아 차주의 채무상환부담이 상대적으로 크게 증가하기 때문"이라며 "각종 금융지원 조치 만료와 함께 차별적 경기회복세로 취약부문의 소득여건 개선이 지연될 경우 신용위험이 더욱 커질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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