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드테크는 현실이 됐다. 식물성 고기에 이어 녹두로 만든 계란, 세포 배양으로 만든 닭고기가 밥상 위에 오르는 시대다.
수천년 이어져온 고정관념의 틀을 깨고 '더 지속가능하고, 덜 잔인한 방법은 없을까'를 끊임없이 고민했던 '푸드 리더'들이 있기에 가능했던 일이다.
그들은 "푸드테크는 이제 비전이 아닌 거스를 수 없는 현실"이라며 "더 나은 관점으로, 우리뿐 아니라 세상을 위해 더 나은 선택지를 끊임없이 찾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지난 24일 서울 을지로 페럼타워에서 메트로미디어 주최로 열린 '2021 퓨처 푸드테크 코리아(FFTK 2021)'에 참석한 국내외 리더들은 푸드테크의 혁신을 가시화할 수 있는 전략을 소개해 주목을 받았다. 올해로 3회째를 맞는 FFTK 2021은 '푸드 리더십: 비전에서 확실한 현실로'라는 주제로 진행됐다. <관련기사 l8~7면>관련기사>
포럼에 참석한 푸드 리더들은 이제 푸드테크는 미래가 아닌 현실이 됐다고 입을 모았다.
잇저스트에서 글로벌마케팅 대표를 맡고 있는 조던 테트릭은 "우리는 요식업계에 가장 널리 퍼져 있는 두가지 고정관념을 깼다"며 "첫째는 '달걀은 닭이 낳는 것'이며 두번째는 '육고기를 먹기 위해서는 동물을 도축해야 한다'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잇저스트는 녹두에서 추출한 단백질을 이용해 세계 최초로 식물성 계란을 만드는데 성공했다. 회사측에 따르면 두 달 전 저스트에그 판매량은 1억개 분을 돌파했다. 2017년 판매를 시작한지 4년여만이다. 그리고 잇저스트가 만든 닭고기 배양육 '굿미트'는 이미 싱가포르에서 판매를 시작했다.
그는 "요식업계 종사자의 91%가 배양육을 판매할 의향이 있다고 답했으며, 그 중 10년 안에 고기를 모두 배양육이 대체할 것이라고 응답한 비율도 무려 82%에 달했다"며 "소비자의 경우 3분의 2가 일반 고기를 배양육으로, 75%는 식물기반 식품으로 대체할 의향이 있다고 밝혔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푸드테크는 이제 피할 수 없는 트렌드가 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번 포럼에서 기조강연을 맡은 루앤 윌리암스 이노바마켓인사이트 공동창업자는 "이제 글로벌 소비자의 80%가 과학을 통해 이루어지는 식음료의 제조 공정을 신뢰한다고 응답했다"며 "이제 음식과 과학은 뗄 수 없는 관계가 됐다"고 강조했다.
소비자들은 이제 자연스럽게 기술을 활용해 자신에 맞는 영양소, 면역을 높이는 방법을 찾아가고 있다.
윌리암스는 "소비자들은 이제 애플리케이션이나 웨어러블 기기등 당야한 방식을 활용해 자신에 맞는 영양분을 직접 찾고 있다"며 "의심할 여지 없이 기술은 현재 일어나고 있는 맞춤형 영양이라는 트렌드를 이끌고 있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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