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人 머니 산업 IT·과학 정치&정책 생활경제 사회 에듀&JOB 기획연재 오피니언 라이프 AI영상 플러스
글로벌 메트로신문
로그인
회원가입

    머니

  • 증권
  • 은행
  • 보험
  • 카드
  • 부동산
  • 경제일반

    산업

  • 재계
  • 자동차
  • 전기전자
  • 물류항공
  • 산업일반

    IT·과학

  • 인터넷
  • 게임
  • 방송통신
  • IT·과학일반

    사회

  • 지방행정
  • 국제
  • 사회일반

    플러스

  • 한줄뉴스
  • 포토
  • 영상
  • 운세/사주
산업>자동차

한국타이어, 글로벌 최상위 기술력·브랜드 입증…아우디 자존심 RS 라인업 '매료'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연구소

글로벌 선도 타이어 기업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이하 한국타이어)가 고성능 모델에 타이어를 공급하며 뛰어난 기술력을 입증하고 있다.

 

특히 고성능 모델의 주행능력을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타이어의 역할이 중요하다. 차량에 장착된 고성능 타이어가 강력한 파워트레인의 힘을 완벽하게 노면에 전달하면서 편안한 승차감을 제공해야 하기 때문이다. 한국타이어는 오랜기간 연구개발을 통해 초고성능 타이어 기술력을 확보하고 아우디를 비롯해 독일 브랜드의 타이어 공급을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아우디의 자존심 RS 라인업에 연이어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며 글로벌 최상위 기술력과 브랜드 위상을 입증하고 있다.

 

28일 업계에 따르면 아우디 RS(Renn Sport) 라인업은 아우디의 모든 하이테크 기술력을 집약시킨 초고성능 브랜드로, 메르세데스-벤츠의 AMG, BMW의 M라인업과 더불어 글로벌 3대 스포츠 레이싱 브랜드로 알려져 있다.

 

강력한 주행 성능을 발휘하는 RS 라인업에 신차용 타이어 공급 계약을 체결하기 위해서는 자체 승인 테스트 통과는 기본이며 세계에서 가장 혹독한 테스트 트랙으로 평가받는 독일 뉘르부르크링 노르트슐라이페 트랙에서 극한의 조건에 맞춘 초고속 주행 테스트도 완료해야 한다.

 

한국타이어는 일찍부터 엄격한 신차용 타이어 공급 과정을 거쳐 아우디의 초고성능 모델인 'RS4 아반트' 및 'RS5 쿠페', 'TT RS'와 플래그십 SUV 'Q8'와 '뉴 아우디 SQ8 TDI' 등 다양한 고성능 모델에 신차용 타이어를 공급하며 지속적으로 파트너십을 강화해왔다.

 

한국타이어 제품을 장착한 아우디 'RS6 아반트' 주행 모습.

최근에는 최고출력 600마력, 최대토크 81.6kg·m의 파워트레인을 통해 시속 300km를 넘나드는 강력한 엔진을 기반으로 일반 도로 주행은 물론, 레이싱 서킷에서도 최상의 성능을 발휘하는 아우디 RS 라인업의 최상위 모델까지 신차용 타이어 공급을 연이어 성사시키며 압도적 기술력을 입증했다.

 

아우디의 SUV 라인업 중 최상위 모델인 'RS Q8'은 물론 초고성능 쿠페형 세단 'RS7 스포트백(RS 7 Sportback)'과 슈퍼 왜건 'RS6 아반트(RS6 Avante)'까지 초고성능 타이어 '벤투스 S1 에보3(Ventus S1 evo 3)'와 겨울용 초고성능 타이어 '윈터 아이셉트 에보2(Winter i*cept evo 2)'를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하며 아우디의 전폭적인 신뢰를 받고 있는 것이다.

 

신차용 타이어로 공급하는 '벤투스 S1 에보3'는 고강도 첨단섬유인 아라미드(Aramid) 소재 보강벨트 적용으로 최상의 핸들링 성능을 제공하며, 톱니가 맞물린 듯한 '인터락킹(interlocking)' 구조의 그루브 디자인으로 마른 노면과 젖은 노면 모두 강력한 접지력을 확보하여 높은 제동력을 발휘하는 것이 특징이다.

 

또 신기술의 합성실리카 컴파운드 적용을 통해 마일리지를 향상시키고, 타이어 안쪽과 바깥쪽의 패턴 간격을 달리한 '인 아웃 듀얼 피치(In-outside dual pitch)' 디자인으로 젖은 노면에서의 제동력 향상과 주행 중 소음을 최소화했다.

 

아우디와 같은 글로벌 프리미엄 브랜드의 스포츠 레이싱 모델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초고성능 타이어 기술력 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대규모 연구개발 투자가 필요하다.

 

한국타이어 관계자는 "앞으로도 '한국테크노돔'을 비롯해 전 세계 각 대륙에 위치한 4개의 연구소(미국, 독일, 중국, 일본)로 구축한 글로벌 하이테크 R&D 네트워크를 통해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수 있는 초고성능 타이어 기술력을 확보해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스토리 Copyright ⓒ 메트로신문 & metroseoul.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