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서부권광역급행철도 김포 장기역~부천종합운동장역(김부선) 구간(21.1㎞)의 신설을 추진한다. 다만, 서울도심으로의 접근성 제고를 위해 수도권광역급행철도(GTX)-B 사업자와의 협의를 거쳐 GTX-B 노선을 공용해 신도림역, 여의도역을 거쳐 용산역 등 서울도심까지 직결운행 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서울 5호선의 김포·검단 연장은 노선 계획 및 차량기지 등 관련 시설에 대한 지자체간 합의와 타당성 분석을 거쳐 추진하고 국가철도망 구축계획에 추가검토 사업으로 반영했다. 당초 지자체 간의 노선협의 지연 등으로 지난 4월 공청회(안)에 반영되지 않았지만 지역의 지속적인 요청과 교통문제 해소의 필요성 등을 감안해 추가반영 됐다.
국토교통부는 29일 이 같은 내용이 포함된 4차 국가철도망 계획을 확정했다.
현재 진행 중인 인천 1호선과 2호선의 검단연장 사업도 조속히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예비타당성 조사를 진행 중인 2호선 연장은 정책적 필요성 등이 검토과정에서 충분히 반영될 수 있도록 적극 협의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인천 2호선은 인천 검단 연장에 이어 김포(걸포북변역)를 경유해 고양시(킨텍스역 등)까지 이어지는 노선도 신설한다. 인천 2호선 고양 연장선이 개통되면 킨텍스역에서 GTX-A로 환승이 가능해져, 김포에서 강남권으로 이동이 가능하다.
인천공항철도에 150㎞/h 이상의 고속차량을 투입하는 공항철도 고속화 사업도 추진한다. 급행화가 완료되면 검단신도시 인근의 계양역에서 서울역까지 이동시간은 현재의 약 28분에서 약 23분 수준으로 개선될 전망이다.
한편, 서울시와 인천시 간 논의를 진행 중인 서울 9호선과 공항철도 간의 직결운행 사업도 지자체 간 합의가 완료되는 즉시, 국비지원 등을 추진해 교통편의를 제고해 나갈 예정이다.
더불어 김포골드라인의 높은 혼잡도를 직접적으로 개선하기 위한 열차 추가투입도 추진한다. 김포시(김포골드라인 운영주체)는 지난 6월14일부터 아침 출근시간에 예비열차 1편성 투입과 운행역사 감축(10개역→9개역) 등을 통해 열차 운행시격을 단축하는 방안을 시행 중이며, 지난 5월에는 현대로템과 열차 5편성(10량) 추가제작 계약을 완료하고, 오는 2024년 11월부터 영업운행에 투입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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