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재인 대통령이 29일 부산항 신항에서 열린 '해운산업 리더국가 실현전략 선포' 행사에 참석해 해운산업의 재건을 위해 정부가 적극 도와주겠다고 약속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국정과제인 해운 재건의 성과에 대해 점검하고, 해운산업 리더국가로 도약을 위한 전략도 논의했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2018년 3월 부산항에서 해운산업 재건에 필요한 정부의 적극적 지원을 약속한 바 있다. 지난해 4월에는 해운 재건 5개년 계획 시작이자 상징인 제1호 초대형 컨테이너선 'HMM 알헤시라스호' 명명식도 함께했다.
이번 행사인 'HMM 한울호' 출항식은 스무 척의 초대형 컨테이너선 가운데 마지막 선박인 만큼, 문 대통령이 해운 재건 대표 과제 시작과 마지막을 함께한 것이라고 청와대는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이 자리에서 해운 재건으로 한국해운 위상과 국적 원양선사 경쟁력 회복, 조선업 재도약 발판을 마련한 점에 대해 격려한 뒤 "온실가스 규제 등 강화된 국제 규범을 국내 해운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계기로 삼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우리나라의 선진 조선기술과 IT·디지털 역량을 결집, 세계 선도국가로 나아갈 수 있도록 정부가 적극 뒷받침하겠다"며 "당면 현안인 수출 선박 부족 문제도 임시선박 투입 및 중소기업 전용선적 공간 확대, 중소화주 장기계약 체결 지원 등 물류 정상화까지 총력 대응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행사에서 해양수산부는 해운 재건 완성과 성장동력 확대를 통해 2030년 해운산업 리더 국가로 도약하기 위한 전략에 대해 발표했다. 정부, 정책금융기관, 한국해운협회, 한국무역협회, 선사, 조선사, 수출 물류기업, 선원, 항만근로자 등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해수부는 선박 신조 투자 확대 전략부터 해운산업 지원 기반 확충 등 주요 계획에 대해 소개했다.
먼저 해운 재건 계획 발전·보완 차원에서 ▲정책금융기관의 선박 신조 투자 확대(최대 30억달러) 및 HMM의 1만3000TEU급 컨테이너선 12척 신조 발주 등 해운-조선 동반성장 체계 구축 ▲선·화주 상생 및 국내·외 물류기반 확보 ▲한국형 선주사 도입 육성 등 산업 안전판 구축 계획이 나왔다.
친환경선박 전환 가속화 지원 및 친환경 항만 인프라 완비, 스마트 해운물류 기술 도입 및 전문인력 양성 등 새로운 글로벌 해운 패러다임 선도 계획, 한국해양진흥공사 역할 확대로 해운산업 지원 기반을 다져 리더 국가로 도약해 나갈 것이라는 구상도 밝혔다.
이와 관련 한국해양진흥공사, 산업은행, 수출입은행 및 한국자산관리공사가 정책금융기관 공동으로 최대 30억달러 규모의 친환경선박 건조를 위한 지원 프로그램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한국해운협회와 한국무역협회는 수출입물류 관련 업계 간 상생 협력 협약을 체결했다.
HMM,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은 1만3000TEU급 선박 12척 신규 건조 계약을 체결했다. 계약에 따라 HMM은 현대중공업과 대우조선해양으로부터 각각 6척의 선박을 2024년부터 인도받을 예정이다.
청와대에 따르면 이들 12척의 신조선은 미주 노선의 고비용 용선과 노후 선박을 대체, 연간 2312억원의 신규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예측된다. 이어 신규 선박 건조 계약에 따라 한국 조선 산업에도 1만1000명의 일자리와 3조7000억원 이상의 생산효과를 유발할 것으로 청와대는 기대했다. HMM은 선박을 포함한 선박 확충에 대비, 오는 2024년까지 381명의 해상직 인력 신규 채용 계획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문 대통령은 해운 재건 5개년 계획 일환으로 건조된 1만60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 ' HMM 한울호' 출항식에도 참석했다. HMM 한울호가 정박한 부산항 신항 4부두 현장에서 문 대통령은 한울호 운항 계획에 대해 보고 받은 뒤 강은수 선장을 비롯한 22명의 승무원과 만나 격려했다.
이어 "HMM 한울호가 '큰 울타리'라는 이름에 걸맞게 아시아와 유럽, 미주를 잇는 주요 항로를 안전히 항해해 우리나라 수출입 화물을 실어 나르는 수출 첨병 역할을 톡톡히 해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이 밖에 문 대통령은 부산항 신항 4부두에서 수출입물류 현황도 보고 받았다. 보고 후 문 대통령은 "누적된 글로벌 해상물류 흐름 적체로 중소기업들을 포함한 국내 수출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관련 기관에서는 가용 선박을 최대한 투입하는 등 수출물류 애로 해소에 각별한 관심과 노력을 기울여 달라"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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