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하반기부터 정부가 더 쓴 카드 사용액의 10%를 되돌려주는 '카드 캐시백' 도입을 예고한 가운데 카드업계에서는 마냥 웃을 수만은 없다는 반응이다. 국내 소비 활성화라는 취지에 맞춰 정부정책에 최대한 협조하겠지만 시스템 구축 등 비용 발생으로 수익 증대로 이어지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했다.
최근 정부는 하반기 경제정책방향을 통해 상생소비지원금 추진을 예고했다. 민간부문 소비를 유도하기 위해 2분기 월 평균 카드사용액과 비교해 3% 이상 더 지출하면 카드사용액의 10%를 캐시백해주는 제도를 도입한다. 예를 들어 2분기 월 평균 사용액이 100만원일 경우, 8월에 150만원을 소비했다면 50만원에 대해 10%(5만원)을 돌려받게 된다. 1인당 월별 10만원 한도로 최대 30만원까지 환급받을 수 있다. 단, ▲백화점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명품전문매장 ▲유흥업소 ▲차량구입비 등은 혜택에서 제외된다.
카드업계에서는 이번 캐시백 정책의 원활한 진행을 위해 최대한 협조한다는 입장이다. 한 카드업계 관계자는 "아직까지 구체적인 방안이 제시되지 않았지만 발표된 내용에 카드사들이 협조할 수 있는 부분이 클 것"이라며 "지난해 실시한 재난지원금 때와 마찬가지로 소비활성화를 위한 좋은 취지에 공감해 정부에 최대한 협조를 이어갈 예정"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정책의 효과로 카드사 이익 증대로 이어지기는 힘들 것이란 반응이다. 카드 사용실적이 증가하는 효과로 수수료 수익이 커질 수는 있겠지만 기존에 없었던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는 등의 비용이 커 오히려 역마진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실제 지난해 진행한 긴급재난지원금으로 카드사들은 오히려 손해를 봤었다.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이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5∼8월 중 지급된 정부 긴급재난지원금과 관련한 7개 전업카드사(신한·삼성·KB국민·현대·롯데·우리·하나)의 영업 수익은 973억원으로 집계됐다. 그러나 이자비용, 판매관리비, 서버업그레이드 등 추가 인프라 구축비용 등 카드사 영업비용은 1053억원을 기록하면서 사실상 80억원 가량의 손해를 보게됐다.
또 다른 카드업계 관계자는 "캐시백 혜택에 포함된 사용처가 소상공인, 골목상권 등 중소가맹점으로 제한됐는데, 해당 가맹점은 원가 이하 수준인 우대 수수료율을 적용하고 있다"며 "사용금액이 증가하더라도 카드사들의 이익이 증가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각 카드 사용자들의 사용 금액을 모으는 시스템 역시 기존에 없다보니 이를 구축하기 위한 비용이 추가적으로 들 것으로 예상된다"며 "수익증대보다는 카드사가 사회에 기여한다는 대승적인 차원에서 지원을 이어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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