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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전자, 차량용 이미지센서 출시하며 미래 먹거리 '전장'에 가속페달

아이소셀 오토 4AC /삼성전자

삼성전자가 차량용 이미지센서 시장에 진출하며 미래 먹거리인 전장 사업 확대를 본격화한다.

 

삼성전자는 차량용 이미지센서 '아이소셀 오토 4AC'를 출시한다고 13일 밝혔다.

 

아이소셀은 삼성전자의 이미지센서 브랜드로, 모바일용 제품에서 최초로 픽셀 크기 0.7㎛(마이크로 미터)와 1억 800만화소로 만들어지는 등 '초격차' 기술력을 입증한 바 있다.

 

아이소셀 오토 4AC는 차량에 장착되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와 후방카메라 용으로 개발됐다. 픽셀 120만개를 3.7분의 1인치 옵티컬 포맷에 탑재했다.

 

차량용인 만큼 내구성도 충분히 확보했다. 차량용 부품 신뢰성 평가 규격인 AEC-Q100(Automotive Electronics Council-Q100) 인증에서 오토그레이드 2를 획득하며 영하 40℃~영상 125℃에서 동작할 수 있음을 확인했다.

 

아이소셀 오토4AC 응용처 /삼성전자

'코너픽셀' 기술도 처음 적용했다. 하나의 픽셀에 저조도용 3.0이크로미터의 큰 포토다이오드와 고조도용 1.0마이크로미터의 작은 포토다이오드를 함께 배치하는 이미지센서 특화 설계 기술로, 픽셀마다 크기가 다른 포토다이오드를 배치해 고조도와 저조도 환경을 동시에 인식한다.

 

이를 통해 극한 환경에서도 사각 지대를 최소화해 더 정확한 주행 정보를 제공한다. 어두운 터널이나 지하주차장 출구 등에서도 영상 잔상을 만들지 않아 120Db(다이내믹 레인지) 선명한 HDR 영상을 잡아낼 수 있다.

 

아울러 센서의 노출시간을 길게 조정해 'LED 플리커(LED Flicker)' 현상도 동시에 완화할 수 있어, LED가 탑재된 전조등, 신호등에서 표현하는 교통 정보를 정확하게 인식한다.

 

또 촬영된 이미지의 화질을 높이는 이미지 시그널 프로세서(ISP)도 내장해 고객사가 제품을 효율적으로 설계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 센서사업팀 장덕현 부사장은 "'아이소셀 오토 4AC'는 오랫동안 축적된 삼성전자의 모바일 이미지센서 기술력에 안정성 높은 자동차용 최첨단 기술을 적용한 획기적인 제품이다"이라며, "앞으로 삼성전자는 서라운드 뷰 모니터, 후방 카메라뿐 아니라 자율주행, 인캐빈(in-cabin) 카메라 등으로 차량용 이미지센서 라인업을 확장해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아이오닉5에 장착된 버추얼 사이드 미러. /현대자동차

업계에서는 이 이미지센서 중 상당수가 삼성전기에 공급돼 전장용 카메라 모듈로 완성, 공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실제로 삼성전기는 최근 북미의 한 전기차 업체와 카메라 모듈 5000억원 규모 수주 계약을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여기에는 디지털 사이드 미러 모듈 공급도 포함됐다고 전해진다. 앞서 삼성디스플레이가 아우디 e-트론과 현대차 아이오닉5에 버추얼 사이드 미러를 공급한 상황, 아직 디지털 사이드미러를 탑재한 차량이 거의 없는 만큼 삼성전자가 디지털 사이드미러 시장을 완전히 주도하는 셈이다.

 

앞서 지난 4월 삼성전자는 자동차용 지능형 헤드램프 LED를 출시하며 차량용 LED 사업을 강화한 바 있다. LED 칩 1개 영역을 100로 나눠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도록한 제품으로, 자동차용 조명 성능을 한층 끌어올렸다는 평가다.

 

그 밖에도 삼성전자는 차량용 반도체인 엑시노스 오토를 아우디에 공급했으며, 종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인 '디지털 콕핏'으로 완성차 업계를 공략하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 등 럭셔리 차량에 탑재되는 태블릿과 디스플레이 등도 다수 수주하며 전장 사업도 빠르게 성장시키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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