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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금융, "MZ세대에 진심인 편"…맞춤 DNA로 바꾼다

지난 9일 열린 우리금융그룹 하반기 그룹 경영전략 워크숍에서 손태승 회장이 MZ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새로운 기업문화를 함께 만들자고 당부하고 있다. /우리금융그룹

우리금융그룹이 밀레니얼+Z세대(MZ세대)를 잡기 위한 공감영역 확대에 나서고 있다. 향후 금융업 내의 경쟁력을 위해서 미래 고객으로 급부상 한 MZ세대의 마음을 붙잡겠다 복안이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금융그룹은 지난 9일 서울 중구 본사 비전홀에서 2021년 하반기 그룹 경영전략 워크숍을 개최했다.

 

이날 손태승 우리금융그룹 회장은 "MZ세대는 이제 그룹의 미래가 아닌 현재를 이끄는 주축 세대인 만큼, MZ세대가 공감할 수 있는 새로운 기업문화를 함께 만들자"고 주문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손 회장을 비롯한 그룹임원들이 MZ세대 직원들과 함께 세대 공감을 주제로 퀴즈를 푸는 등 소통의 시간을 가졌다. 우리금융의 주요 계열사인 우리은행에서는 이날 권광석 우리은행장이 MZ세대 직원들과 메타버스 플랫폼에서 MZ세대와의 소통의 시간을 갖기도 했다.

 

뿐만 아니라 우리은행은 올 초부터 MZ세대를 타겟으로 한 마케팅에 특별히 공을 들이고 있다. 유튜브 콘텐츠의 제작지원부터 E스포츠 대회의 파트너 계약을 체결하는 등 MZ세대가 주요 소비층인 콘텐츠에 브랜드 노출빈도를 높이고 있다.

 

유튜브 채널을 통해 공개한 웹 콘텐츠에 금융사로서는 이례적으로 제작지원에 나섰다. 참가자들이 서바이벌 형식으로 진행한 콘텐츠 중간에 우리은행의 모바일뱅킹 앱을 꾸준히 노출하는 등 마케팅에 나섰다. 실제 머니게임이 업로드된 '진용진' 채널에서 예고편 등 15개의 동영상 조회수만 하더라도 이날 기준 7134만회에 이른다. 특히 30분 내외의 긴 호흡의 콘텐츠임에도 모든 영상이 수백만회에 이르는 등 큰 인기를 얻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머니게임의 경우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브랜드 노출이 컸으며, 우리은행 브랜드의 저변을 넓히는 효과를 거뒀다"며 "금융업 특성상 마케팅을 통한 직접적인 효과를 따지기는 어렵겠지만 홍보효과를 톡톡히 거둔 것으로 판단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 유튜브 플랫폼 내 마케팅 기세를 이어서 지난달에는 유튜버 최적화 상품인 '유튜브 크리에이터 우대 통장'을 통해 해외송금 수수료 면제 및 환율 우대 등 특화 서비스를 선보였다.

 

지난 1월 서울 종로구 롤파크에서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LCK)'와 파트너 계약식에서 권광석 우리은행장(왼쪽)이 오상헌 LCK 대표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우리은행

더불어 우리은행은 올 초 전 세계 1억명 이상의 유저를 거느린 게임 리그오브레전드(League of Legends, 롤)의 한국리그 LCK와 오는 2023년까지 파트너십을 체결했다. 지난 2019년에는 LCK 타이틀 스폰서를 맡았으며, 올해부터는 파트너 관계가 됐다. 여기에 경기장 내 브랜드 광고, 현장 이벤트, LCK 연계 적금 등을 통해 마케팅을 펼치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MZ세대가 점점 사회의 주류가 되더보니 이들이 관심을 갖는 디지털 분야 마케팅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며 "마케팅뿐 아니라 채용에서도 IT부문을 강화하는 등 디지털 분야에서의 영향력 강화를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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