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는 다음달부터 25개 전통시장 내 500개 점포를 대상으로 온라인 시장 진출을 돕는 종합지원사업을 벌인다고 14일 밝혔다.
시는 온라인 시장 진입을 위한 기초다지기부터 주문·배송에 필요한 인프라, 매출을 높이는 판매 비결과 안정적인 운영 노하우 전수까지 전 과정을 지원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시는 전통시장 상인들을 대상으로 소비자 성향 분석, 온라인 판매 과정, 배달상품 관리, 고객 불만 및 품절에 따른 대처 등을 가르치는 강의부터 시작하기로 했다. 일회성 단기 교육이 아니라 약 4개월간 이론, 실습, 피드백의 과정을 거치면서 확실하게 역량을 길러주는 게 특징이라고 시는 강조했다.
전통시장의 고질적인 위생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전문가가 직접 점포를 방문하는 위생방역 컨설팅도 진행한다.
시 관계자는 "식품관련기본법을 바탕으로 점포별 위생진단을 하고, 해충 방역을 실시하는 방식"이라며 "또 출입구, 주방, 쇼케이스 등 주요 장소에 대한 청소노하우도 전수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시는 전통시장 장보기 특성상 '다품목 묶음배송'이 대부분인 점을 고려해 시장 내에 중간집하지 역할을 할 배송센터를 설치하기로 했다.
교육, 컨설팅, 인프라 구축이 완료되면 쇼핑 플랫폼 입점을 지원한다. 입점 시 소비자의 눈길을 끌 수 있는 상품사진 촬영, 소개페이지 작성과 주문·배송시스템 운영 등 서비스 사용법도 꼼꼼히 안내할 예정이라고 시는 전했다.
이와 관련해 시는 이날부터 이달 28일까지 '전통시장 온라인 종합지원사업'에 참여할 전통시장 25곳을 모집한다. 시장별로 참여점포 20곳을 정해 신청하면 된다. 단, 20개 점포 중 15개 이상이 음식업 및 식음료 소매·제조·도소매·서비스업 점포여야 한다. 기타 자세한 내용은 서울시 자영업지원센터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서성만 서울시 노동민생정책관은 "온라인 소비확산으로 상인들의 삶의 터전인 전통시장이 큰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전통시장 상인들이 온라인이라는 새로운 시장에서 안정적 매출을 창출해 현재의 위기를 기회로 바꿀 수 있도록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패키지형 지원을 펼쳐 골목상권의 활력을 되찾는데 도움을 주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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