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가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홈족이 증가한 것에 착안해 그로서리를 강화하고 온라인 쇼핑 주문 마감 시간을 늘렸다.
먼저, 이마트는 'RTD(Ready To Drink)' 수요가 늘어난 것에 집중했다. 'RTD'란 칵테일 등 섞어 마시는 술을 바로 마실 수 있도록 상품화한 주류다. 보드카나 럼 등의 양주에 탄산음료나 주스를 섞거나 맥주나 탄산수 등에 다양한 향미를 첨가한 주류로, 상대적으로 도수가 낮고 맛에 부담이 없어 가볍게 즐길 수 있다.
실제 이마트의 올 상반기 매출에 따르면 RTD 매출은 작년 상반기보다 73.7% 증가했다. 수입맥주 내 RTD 비중도 작년 상반기에는 8%에 불과했으나 올 상반기에 14%로 확대됐다. 이는 홈술 트렌드의 확산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이에 이마트는 RTD 신상품을 대거 들여오고 매장 내 RTD존을 별도로 꾸려 '그로서리 경쟁력'을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우선 이마트는 RTD 운영품목수를 올 초 30여개에서 현재 70여개 상품으로 2배 이상 확대했다. 미국에서 인기를 끌고 있는 이색 RTD '하드셀처'도 20여개 포함됐다.
'하드셀처'는 탄산수에 알코올과 향미를 첨가한 '알코올 스파클링 워터'로 건강 중시 트렌드를 따라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칼로리가 한 캔 당 100칼로리 내외로 상대적으로 낮은 것이 특징이며, 탄수화물과 당분 함량도 적으며, 알코올 도수는 5% 내외다.
이와 함께 이마트는 지난 달부터 수입맥주 매장을 리뉴얼 해 'RTD 존'을 선보이고 있다.
이마트 왕십리/가양/영등포점 등 총 15개 매장에 'RTD 존'을 새롭게 구성했으며, 관련 상품을 모음 진열하고 진열 면적을 2배 이상 늘렸다. 또한 'RTD 존'에 LED 사인물과 정보제공용 고지물 등을 설치해, 노후화된 맥주 매장 분위기를 환기하고 RTD 상품에 대한 고객 인지도를 높이고 있다. 이마트는 올 하반기 60개 매장에 'RTD 존'을 추가로 선보이고, 운영 품목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온라인몰 SSG닷컴은 '쓱배송'의 주문 마감 시간을 늘려 당일 배송 서비스를 확대하고 온라인 장보기 고객의 쇼핑 편의 증진에 나선다.
SSG닷컴은 이마트 성수점 PP(Picking & Packing)센터 배송권역의 당일 쓱배송 주문 마감 시간을 기존 오후 1시에서 오후 7시까지로 6시간 더 늘렸다. 이로써 이마트 성수점 PP센터 쓱배송을 이용하는 고객이 선택할 수 있는 배송 완료 시간대는 기존 '16시~20시 사이' 뒤로 '18시~21시 사이'와 '21시~24시 사이'의 두 가지 선택지가 추가됐다.
SSG닷컴은 향후 더 많은 고객이 쓱배송을 이용할 수 있도록 성수점을 시작으로 7월 중 자양점, 왕십리점 PP센터를 비롯, 오는 10월까지 수도권 및 지방 광역시 20개 매장에도 같은 정책을 적용할 계획이다. 주문 마감 시간을 늦추면서 배송 가능한 물량도 증가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SG닷컴은 7월 기준 용인과 김포에 위치한 온라인 스토어(최첨단 자동화 물류센터) '네오(NE.O)' 3곳에서 일 8만여 건, 전국 110여 곳의 PP센터를 통해 일 6만여 건 등 하루 최대 14만여 건의 주문을 처리하고 있다. SSG닷컴은 올 하반기에 이마트 점포 리뉴얼을 통해 10곳 이상의 PP센터 물량 확대를 추진하는 한편, 마감 시간도 순차적으로 늘려 연말 기준으로 하루 최대 15만여 건의 주문을 처리한다는 계획이다.
현재도 쓱배송의 경우 주문 당일부터 최대 4일 뒤까지 배송 시간대를 골라 주문 예약이 가능하지만, 당일 늦은 시간이라도 배송을 원하는 고객의 수요를 고려함과 동시에 최근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 및 비대면 쇼핑 활성화로 늘어난 온라인 장보기 수요를 대응하기 위한 방침이다.
실제로 SSG닷컴이 쓱배송으로 하루 배송할 수 있는 최대 주문 건수 대비 실제 주문이 접수된 비율을 나타내는 '주문 마감률'은 80%대 중반에서 최근 90%대 중반으로 상승했다.
안철민 SSG닷컴 SCM담당은 "저녁 시간대 당일 배송 주문에 대해 고객 선호 경향이 뚜렷해지면서 배송시간을 늘리는 것을 검토해왔다"며 "서울 지역 PP센터 권역을 시작으로 당일 배송을 주요 지역으로 확대해 고객 만족도를 한층 더 끌어올리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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