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마트와 네이버가 지난 3월 지분 교환 이후 첫 협업으로 '소상공인(SME 사업자) 브랜드화'에 착수한다. 하반기에는 네이버 내 이마트 장보기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온·오프라인 커머스 시너지를 강화할 계획이다.
네이버는 이마트와 함께 '지역명물 챌린지' 프로젝트를 19일부터 진행한다고 밝혔다. 푸드윈도의 우수한 지역 명물을 발굴해 브랜드 상품으로 개발하는 방식이다.
네이버 푸드윈도의 '지역명물' 코너에서는 전국의 특색 있는 맛집 대표 메뉴를 밀키트로 만나볼 수 있다. 네이버와 이마트는 2000여개에 이르는 지역명물상품 중 신청 및 심사를 통해 경쟁력 있는 SME 상품을 선발, 이마트 피코크 상품개발팀과 함께 '인생맛집' 브랜드로 별도 출시한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개발된 상품은 네이버 이마트 온라인 장보기 서비스는 물론 전국 이마트 매장에서도 만나볼 수 있다. 푸드윈도 지역 SME 판매자들은 새로운 오프라인 유통 판로까지 확보할수 있을 것으로 전망된다.
'지역명물 챌린지'는 네이버 푸드윈도 지역명물에 입점한 판매자들을 대상으로 내달 1일까지 온라인 및 서류 접수를 통해 참가 신청을 받는다. 이후 심사를 통해 이용자 리뷰, 매출, 제품차별성 등을 평가하고, 네이버 쇼핑라이브 및 전용 온라인 기획전을 통해 전문가 및 소비자 평가를 종합해 제품을 선정할 예정이다.
하반기에는 네이버 장보기 서비스에 이마트가 입점한다. 이마트 매장 내 체험형 편집샵을 구축해, 네이버에 입점했던 수공예 제품이나 전통주 같은 특색 있는 상품들이 오프라인에서도 고객을 만날 계획이다.
이마트 피코크 최현 담당은 "네이버의 우수 지역명물 셀러들과 피코크가 협업해 고객에게 더욱 새로운 '맛의 신세계'를 선보일 수 있게 될 것"이라며 "고객들은 지역 맛집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고, 소상공인들은 판로가 확대돼 상생할 수 있는 협력 모델로 발전시켜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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