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여름(6~8월) 기온 30℃가 넘었을때 타이어 펑크 사고 빈도가 66% 높았던 것으로 나타났다.
현대해상은 여름철 고온다습 현상으로 인한 타이어 펑크, 불쾌지수 등과 교통사고와의 상관관계를 분석한 연구 결과를 21일 발표했다.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가 지난해 여름철 동안 발생한 교통사고 23만 3000건을 분석한 결과 폭염으로 인해 발생하는 타이어 펑크 사고는 기온이 30℃ 이상일 때가 그 이하일 때 보다 66% 증가했다. 타이어 교체를 위한 긴급출동 서비스도 31% 증가했다.
타이어 펑크 사고의 치사율은 일반 교통사고 대비 12.3배 높았고, 중상자 발생률도 3.4배 상승했다.
김태호 현대해상 교통기후환경연구소 박사는 "기온이 30℃일 때 노면은 70℃ 정도의 고열이 발생하기 때문에 타이어로 전달되는 스탠딩 웨이브(Standing Wave) 현상이 발생한다"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타이어 공기압을 표준 압력보다 10~20% 정도 높게 하고 타이어 상태를 수시로 점검해 마모된 경우에는 미리 교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장마 이후 고온다습한 날씨로 인한 운전자들의 불쾌지수 상승과 교통사고와의 상관관계를 규명하기 위해 연구소는 지난 2년(2019~2020년) 동안 전국의 교통사고도 분석했다. 분석 결과 불쾌지수가 80 이하일 때 보다 80 초과일 때 사고가 15% 증가했다.
불쾌지수가 80이 넘는 날에는 하루 중 기온이 가장 높은 오후 2~4시 사이의 교통사고는 20.7%로 가장 많았다. 특히 20대와 60대 운전자를 중심으로 사고가 더 발생했다.
김 박사는 "작은 불쾌감에서 시작한 운전자 간 시비나 교통체증은 안전운전을 방해하는 심리적 요인으로 작용한다"며 "여름 휴가철에는 불쾌지수와 사고 간 상관관계가 높기 때문에 운전 시 편안한 마음을 유지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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