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중은행들이 초고액자산가 모시기에 공을 들이고 있다. 30억원 이상의 금융자산을 보유한 고액 자산가를 상대로 맞춤형 자산관리(WM) 특화 서비스를 제공해 비이자이익 부문의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움직임으로 풀이된다.
27일 금융권에 따르면 우리은행은 최근 강북지역에 금융자산 30억원 이상의 초고액 자산가를 대상으로 하는 특화점포 '투 체어스 익스쿨시브(Two Chairs Exclusive·TCE) 본점센터'를 열었다. 앞서 강남지역에 TCE 점포를 오픈한데 이어 강북지역의 고객 자산가를 유치하기 위한 포석이다. 여기에 3억원 이상의 자산가를 대상으로 하는 투 체어스(Two Chairs) 프리미엄(TCP) 압구정, 이촌센터점을 추가하면서 총 7개를 운영하고 있다.
하나금융그룹에서도 지난달 20일 하나은행 프라이빗뱅킹(PB)센터와 하나금융투자의 WM센터를 합친 '클럽원' 2호점을 한남동에 오픈했다. 하나금융은 지난 2017년부터 삼성동에서 1호점을 운영하고 있다. 예탁자산 30억원 이상의 고객을 대상으로 PB의 종합자산관리 서비스에 더해 세무·법률 전문가, 부동산·신탁 전문가 등이 세무서비스, 해외투자·해외이주 상담, 부동산투자·자산관리 등 특화 서비스를 제공한다.
다른 시중은행도 자산가를 모집하기 위한 특화점포 확보에 공을 들이고 있다.
농협은행은 지난해 서울지역 4곳에서 시범 운영했던 자산관리 특화점포 '올(All) 100 종합자산관리센터'를 올들어 전국으로 확대·편성했다.
KB국민은행도 스타PB센터를 통해 고액 자산가를 위한 자산관리 서비스 제공에 나서고 있다. 신한은행은 지난 2011년부터 은행·증권의 복합점포인 신한PWM을 통해 자산 규모별 맞춤형 자문을 제공하고 있다.
시중은행의 이 같은 고액자산가 겨냥 점포 확대는 저금리 기조 속 전통적인 은행의 수익원을 뛰어 넘어 비이자이익 확대의 일환으로 풀이된다. 미래 먹거리 사업으로 꼽히는 WM사업 등 비이자수익 확대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
금융권 관계자는 "일반 고객의 예금비중은 증가세가 줄어 들었지만 고액 자산가들의 비중은 오히려 커지면서 자산관리에 대한 수요가 커질 것"이라며 "은행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인터넷은행에서 제공할 수 없는 대면 특화서비스를 통해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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