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은행이 영업점 업무 자동화를 위해 알파봇(RPA bot) 서비스를 전 영업점으로 확대한다고 29일 밝혔다.
앞서 신한은행은 지난 2017년 은행권 최초로 여신업무에 RPA(Robotic Process Automation) 시스템을 도입한 이래 총 70여개의 RPA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를 개발해 업무에 적용해왔다.
RPA 업무 프로세스 자동화는 단순하고 반복적인 업무를 주로 수행했던 방식에서 나아가 일선 영업점 직원들이 고객과 상담하거나 업무처리하는 과정을 신속하게 처리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단순 업무량 절감뿐만 아니라 직원의 실수까지도 방지할 수 있는 컴플라이언스 강화역할을 수행한다.
예를 들어, AI 기술을 활용한 알파봇 서비스 중 급여이체 서비스의 경우 기존에는 관련 서류를 종이로 받으면 직원이 수기로 입력해야 했다. 인공지능 문자판독(AI-OCR)기술을 활용하면 신청 서류를 자동 변환해 빠른 급여이체 처리가 가능해진다.
특히 알파봇 서비스는 직원용 챗봇인 AI몰리에도 함께 구현해 외근 중에도 모바일을 통해 당일 이자 납부 안내, 신용평가 정보 자동입력 등의 업무처리가 가능하다. .
신한은행 관계자는 "직원들의 업무 프로세스를 자동화함으로써 업무 효율성을 확보해 온전히 고객 상담과 고객 케어에만 집중할 수 있게 하는 것이 목표"라며 "향후 가능한 업무는 100여개, 프로세스는 270여개까지 구현해 연간 300만건 이상의 업무처리로 직원들에게 도움이 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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