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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홈플러스 '가파도 찰보리', 판로 지원 효과 톡톡…한달만에 완판 눈 앞

모델이 2일 서울 등촌동 홈플러스 강서점에서 가파도 찰보리 상품을 소개하고 있다. /홈플러스

홈플러스가 판로개척에 어려움을 겪고 있던 제주 가파도 생산 찰보리를 전량 매입해 선보인지 한 달여 만에 '완판'을 눈 앞에 두고 있다고 2일 밝혔다.

 

'제주도 가파도 무농약 찰보리쌀(2kg)'은 대한민국 동행세일 기간인 지난 6월24일 올해 첫 판매를 시작해 한 달여 만에 1만개 판매고를 돌파했다. 현재 전국 점포에 남아있는 재고는 전체 물량의 10% 가량에 불과해 3개월만에 '완판'됐던 지난해보다 더 빠른 속도로 판매되고 있어 '2년 연속 완판'이 얼마 남지 않은 상태다.

 

특히 전국 138개 점포 중 무려 96곳(70%)에 달하는 점포가 이미 재고가 모두 소진됐거나 10개 미만의 극소량의 재고만 남은 상태며, 20개 이상의 재고가 남아있는 점포는 20곳(14%)에 불과하다.

 

가파도 찰보리는 지난해부터 홈플러스에서 전량 판매되고 있다. 홈플러스의 지역 농가와의 상생 정책에 따른 것이다.

 

제주 모슬포항에서 배를 타고 한참 더 들어가야 하는 지리적 여건상 뛰어난 상품성에도 불구하고 판매처가 확보되지 않아 전량 폐기 위기에 놓인 가파도 찰보리를 홈플러스가 전량 수매하면서 가파도 찰보리 농가의 판로개척을 지원해줬다. 당시 농협중앙회를 통해 소식을 접한 홈플러스가 산지 농민들의 어려움을 돕고, 농가와 상생하기 위해 전량을 구입해 판매한 것이다. 이에 따라 농가는 판로 걱정 없이 보리 재배에만 전념할 수 있게 됐다.

 

당시 홈플러스를 통해 선보여진 가파도 찰보리는 전국 곳곳의 소비자에게 전달돼 3개월 만에 완판되는 기염을 토했다.

 

그동안 홈플러스는 '제주산 바나나', '기장 미역/다시마' 등 국내 신선 농가와의 상생을 위해 농가와 고객들 간의 가교 역할을 톡톡히 해왔다. 좋은 품질의 상품을 갖고 있지만 판로 개척과 홍보에 어려움을 겪던 농가를 선정해 판로 확보와 매출 향상을 도와 농가의 경쟁력을 높여왔다.

 

MBK파트너스 인수 이후 ESG 경영을 강화하고 있는 홈플러스는 앞으로도 지역 농가의 판로개척을 지원하는 등 상생 활동을 지속 발굴해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이용우 홈플러스 건식팀 바이어는 "홈플러스의 상생활동을 통해 가파도 농민들은 보리 재배에만 전념할 수 있게 됐고, 홈플러스는 좋은 보리를 합리적인 가격에 고객에게 선보이며 좋은 평을 얻게 됐다"며 "앞으로도 좋은 산지를 개발하고, 농민들의 판로 개척에 도움을 주도록 지속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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