롯데손해보험이 올해 상반기 안정적인 경영실적을 달성했다.
롯데손보는 10일 올해 상반기 1조1482억원의 매출을 달성하며 768억원의 당기순이익을 실현했다고 밝혔다.
롯데손보는 상품 포트폴리오의 지속적 건전화 작업 및 장기보장성보험의 성장에 힘입어 전체 원수보험료 매출이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롯데손보의 상반기 원수보험료 매출은 전년 동기 1조1098억원과 비교해 3.5% 늘어났다. 2019년 10월 대주주 변경 이후 장기저축성보험과 자동차보험의 축소에도 불구하고 선택과 집중에 따라 내재가치가 높은 장기보장성보험이 성장한 결과로 풀이된다. 장기보장성보험 매출의 경우 2019년 상반기 6200억원, 2020년 상반기 7146억원, 올해 상반기 8448억원을 기록하며 연평균 10.9% 대폭 성장했다.
보험업 본연의 경쟁력을 강화하면서 손해율은 낮아졌다.
지난 2019년 상반기 91.6%였던 전체 손해율이 지속적으로 개선되며 2020년 상반기 87.8%에서 올해 상반기 87.1%까지 감소했다.
2019년 상반기 9500억원에 달하던 손해액도 올해 상반기 8680억원으로 8.7% 줄었다. 최근 롯데손보는 '신 내재가치(EV)평가 체계'를 오픈해 위험관리를 강화하고, 보험리스크에 대한 대응 역량을 강화했다.
2019년 9월 말 133.9%였던 지급여력(RBC)비율은 대주주 변경 이후 최대주주인 빅튜라의 유상증자 참여를 통한 적극적인 자본확충 의지 및 꾸준한 자산 포트폴리오 리밸런싱에 따른 재무건전성 개선을 통해 지속적으로 향상했다.
올해 2분기 RBC비율은 작년 말 162.3% 대비 31.9%포인트(p)개선된194.2%를 기록했다. 올해 3분기 RBC비율은 오는 19일 상장 예정인 롯데렌탈의 구주 매각 효과로 약 4.7%p 추가 개선될 전망이다.
롯데손보 관계자는 "대주주 변경 이후 보험업 본연의 경쟁력을 강화해 온 결과 올해 상반기 매출과 RBC비율이 지난해보다 증가했다"며 "안정적 경영성과를 바탕으로 철저히 내재가치를 중심에 둔 장기적 시각의 책임경영을 이어가 초우량 보험회사로 거듭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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