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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인터뷰] 황준호 위메프 파트너성장지원팀장 "물고기 낚는 방법 알려주죠"

위메프 황준호 파트너성장지원팀장이 인터뷰 질문에 대답하고 있다. /위메프

"치열한 온라인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판매자 스스로 매출 전략을 세울 줄 알아야 합니다. '파트너성장클럽'은 초보 판매자에게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노하우를 공유합니다."

 

황준호 위메프 파트너성장지원팀장은 판매자가 장기적으로 온라인 시장에 안착하기 위해서는 스스로 성장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드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황 팀장은 2014년 위메프에 입사 후 7년간 상품을 소싱하는 업무부터 신규 입점 판매자를 위한 지원 정책을 운영하는 업무 등을 수행해 왔다. 그간 판매자를 가장 가까운 곳에서 봐왔던 노하우를 바탕으로 지난 3월 '파트너성장클럽'을 만들었다.

 

'파트너성장클럽'은 판매자 맞춤형 컨설팅이다. 각각 담당 매니저가 매칭되고 플랫폼 활용 노하우를 전수해 판매자의 자립 역량을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위메프 황준호 파트너성장지원팀장이 파트너사 목록을 살펴보고 있다. /위메프

황 팀장은 "상품 등록 방법부터 경쟁력 높은 가격은 어떻게 설정하는지, 상품 구성은 어떻게 하는지 등 기본적인 내용은 물론, 파트너사가 직접 '투데이특가'에 참여하는 방법을 교육한다"고 말했다.

 

투데이특가는 하루 동안 저렴한 가격으로 많은 수량의 상품이 판매되는 행사다 보니 상품 가격과 구성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특가 행사에 스스로 참여할 수 있는 방법을 습득할 수 있게 되면 판매자는 회사 상황에 맞춰 원하는 시기에 행사에 참여하면서 자율적인 판매 전략을 세울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단순 일회성으로 매출을 늘리는 것이 아닌, 지속해서 매출을 낼 수 있는 힘을 길러주는 데에 목적을 두고 있다"고 황 팀장은 설명했다.

 

위메프

3월 1기를 시작으로 현재까지 100여 개에 달하는 판매자가 파트너성장클럽 커리큘럼을 수료했다. 신규로 입점한 판매자가 주 대상이다 보니 온라인 시장과 위메프에 대한 이해도나 낮아 기초 트레이닝에만 오랜 시간이 필요하기도 했다.

 

황 팀장은 "(판매자들이)시험공부하는 학생처럼 매우 적극적으로 문의하고 호응한다"며 "보기 쉽게 동영상 교재도 제작했다. 꼭 필요한 내용을 30초~1분 길이로 짧게 담았다"고 전했다.

 

'파트너성장클럽'에 참여한 판매자 중 하루 매출 1000만원을 달성한 판매자도 생겼다. 소시지떡을 판매하는 '덤더닷컴'이 그 주인공이다. '덤더닷컴'은 파트너성장클럽에 참여하기 직전에는 한달 매출이 40만원 남짓일 정도로 판매 활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지만, 지난 6월 전반적인 컨설팅을 받았고, 이후 한달만에 매출이 3000% 이상 성장했다.

 

위메프 황준호 파트너성장지원팀장이 파트너사와 소통하고 있다. /위메프

평균적으로는 교육 전과 비교해 약 30% 성장했다. 파트너사가 직접 특가 행사에 참여한 횟수도 '파트너성장클럽' 시작 직후인 4월과 비교하면 현재 60%까지 증가했다.

 

황 팀장은 "파트너사가 자신의 상품 장점을 가장 잘 살릴 수 있는 방법을 함께 고민했다"며 "파트너성장클럽을 수료한 파트너사가 위메프 베스트 상품 순위에 들거나 여러 채널로 사업을 확장해 나갈 때 뿌듯함을 느낀다"고 말했다.

 

황 팀장의 목표는 '파트너성장클럽'을 바탕으로 위메프의 선순환 구조를 만드는 것이다.

 

그는 "성공한 판매자가 늘고 상품 구색이 다양해지면 더 많은 이용자가 유입된다"며 "이용자를 따라 또 많은 판매자가 위메프에 입점해 성공을 경험할 수 있는 선순환 구조가 자리 잡을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파트너성장클럽은 매월 말 위메프 파트너스 사이트를 통해 접수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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