셀트리온헬스케어는 유방암, 위암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허쥬마'가 지난 6월 일본에서 51% 의 시장점유율을 기록하며 오리지널을 넘어섰다고 11일 밝혔다. 회사측은 허쥬마가 시장에 가장 먼저 출시된 퍼스트무버로서의 강점과 제품 신뢰성이 큰 역할로 작용한 것으로 평가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일본법인과 유통 파트너사인 니폰 카야쿠가 강점을 지닌 서로 다른 채널에 제품을 공급하는 전략 역시 허쥬마 성장을 견인했다.
특히, 지난 2019년 8월 일본 유방암 시장의 90%가 넘는 3주 요법 적응증을 경쟁사 보다 먼저 획득하면서 항암 치료 거점 병원에서 허쥬마가 처방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한 전략이 시장 선점 효과로 이어졌다. 이와 함께 경쟁 바이오시밀러 제품들 보다 뛰어난 의약품 공급 안전성이 코로나19 확산 속에 큰 강점으로 부각되면서 허쥬마에 대한 일본 의료진들의 선호도 역시 한층 높아졌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일본 내 허쥬마의 성장세가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내다봤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방문 환자 수가 감소하는 등 병원 운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에서 허쥬마가 병원 수익 개선에 도움이 되는 만큼 처방 선호도가 더 높아질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일본 정부의 정책 변화 역시 '허쥬마' 확대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지목된다. 일본 정부는 올해 6월 발표한 '경제재정 운영과 개혁의 기본방침 2021'에 바이오시밀러 사용 촉진 방안을 포함시키는 등 바이오시밀러에 대한 정부 차원의 우호 정책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다.
허쥬마와 함께 일본에서 판매 중인 자가면역질환 치료용 바이오시밀러 램시마도 처방 확대가 지속되고 있다. '램시마'는 올 2분기 일본에서 시장점유율 20%를 돌파하며 꾸준한 성장세를 나타냈다.
셀트리온헬스케어 관계자는 "일본에서의 성과를 비롯해 최근 발표된 브라질 허쥬마, 트룩시마 입찰 수주 등 미국, 유럽을 넘어 글로벌 전역으로 셀트리온그룹 의약품의 영토가 확장되고 있다"면서 "기존 제품들의 성과를 발판 삼아 램시마SC 유플라이마 등 후속 제품들 역시 좋은 성과를 거둘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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