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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은행

KB국민은행, AI 기반 보이스피싱 모니터링 시스템 가동

KB국민은행이 보이스피싱 피해 예방을 위해 문자 메시지에서도 은행 로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RCS 기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KB국민은행

KB국민은행은 금융소비자보호를 위해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을 구축했다고 11일 밝혔다.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은 더욱 지능화 되고 있는 보이스피싱 사기 수법에 대응하기 위해 개발됐다. 지난해부터 약 8개월간 기존 시스템에 AI 및 빅데이터를 접목해 완성됐다.

 

KB국민은행은 지난 5월부터 7월까지 AI 기반 보이스피싱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 시범운영을 실시해 대포통장 발생 건수가 기존 시스템으로 운영한 기간 대비 약 42% 감소했다고 밝혔다. 또 올 들어 시범운영 기간을 포함해 총 1450여건과 150여억원의 금융사기 피해를 예방했다.

 

KB국민은행 측은 "향후 지속적인 AI 학습을 통해 차세대 모니터링 시스템의 안정화 및 고도화를 이끌어 보이스피싱 피해로부터 고객을 선제적으로 보호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더불어 KB국민은행은 보이스피싱 사기 피해 예방을 위해 6월 은행권 최초로 문자 메시지에서 은행 로고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RCS(Rich Communication Service) 기반 문자 서비스를 도입했다. RCS 기반 문자 서비스는 고객이 전화번호를 저장하지 않아도 발신 정보에 기업 로고와 기업명이 노출되어 피싱 문자로 인한 고객의 사기 피해 방지에 효과적이다. 이 외에도 지난 4월부터 실행하고 있는 보이스피싱 악성앱 차단 서비스는 현재까지 약 2만400여 건의 악성앱을 차단해 보이스피싱 감축 효과를 보고 있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악성앱 삭제 안내를 받고도 삭제하지 않은 고객이 20%에 이른다"며 "악성앱을 삭제하지 않고 금융서비스를 이용하면 보이스피싱 위험에 지속적으로 노출될 수 있으니 안내를 받는 즉시 악성앱을 삭제해 피해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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