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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업계

SKT, 구독플랫폼 'T 우주' 공개…'해외직구=11번가'공식 완성한다

이상호 11번가 사장이 온라인 간담회에서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11번가

SKT, 구독플랫폼 'T 우주' 공개…'해외직구=11번가'공식 완성한다

 

SK텔레콤이 구독시장에 본격적으로 진출한다. 세계 최대 온라인 쇼핑몰인 아마존을 자회사 11번가에 입점시킨 데 이어 다양한 파트너사와 제휴해 고객들에 최고의 서비스와 만족도를 제공할 방침이다.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31일 오픈

 

11번가는 아마존과 손잡고 해외직구 서비스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Amazon Global Store)'를 오는 31일 오픈한다. 고객을 위한 최고의 서비스와 만족도를 제공해 '해외직구=11번가'라는 공식을 완성하겠다는 포부다.

 

이상호 11번가 사장은 25일 진행된 'SK텔레콤 구독 서비스 론칭 온라인 간담회'에서 "11번가 고객들은 국가와 언어 등의 장벽 없이 편리하게 아마존 쇼핑을 즐길 수 있다"며 "긴 시간 준비한만큼 실망하지 않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국내에서 아마존 상품을 직접 구매할 수 있는 서비스는 11번가가 최초이며 유일하다. 11번가는 지난해 11월부터 9개월간 아마존 내 판매 상품을 11번가 앱과 웹사이트에서 주문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는 데에 공을 들였다.

 

아마존은 전세계 12개 국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아마존이 현지 사업자와 제휴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11번가와의 협력이 최초다.

 

11번가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는 상품규모와 편의성에서 단연 독보적이다. 디지털, 패션, 뷰티, 리빙, 도서까지 국내 해외직구 족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수천만 개의 상품을 판매한다.

 

아마존 쇼핑을 처음 경험하는 고객들도 쉽게 원하는 상품을 찾을 수 있도록 아마존 핫딜 상품과 인기 구매 상품 등을 한 눈에 볼 수 있게 구성했다. 특히 한국 직구 고객들이 선호하는 상품을 16만 개 이상 선별한 '특별 셀렉션'을 마련해 가장 편리하게 해외 유명 상품을 쇼핑할 수 있게 했다. 판매가격은 아마존 미국 가격기반으로 환율을 반영해 원화로 노출한다. 아마존에서 진행되는 가격 할인 및 프로모션 등도 11번가에서 제공된다.

 

이상호 11번가 사장이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서비스를 소개하고 있다. /11번가

◆'우주패스'구독으로 배송비 부담 없애

 

해외직구의 걸림돌로 꼽히던 배송비 부담도 획기적으로 없앴다. SK텔레콤이 새롭게 선보이는 구독 상품 '우주패스(Universe Pass, 월 4900원부터)'의 가입 프로모션으로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에서 구매 금액과 관계없이 상품 단 1개를 구입할 때도 '무료 배송' 혜택을 제공하는 것.

 

'우주패스'에 가입하지 않아도 11번가 회원이면 누구나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에서 2만8000원 이상 구매 시 무료배송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무료배송 혜택은 일부 상품(가구 등)을 제외한 모든 상품에 적용되며, 무료배송 기준은 변경될 수 있다.

 

결제수단은 SK페이로 원클릭 결제를 이용할 수 있으며, 해외사용 카드가 아니더라도 국내 발급된 모든 신용카드와 SK페이 머니 등 충전형 결제수단을 이용해 구매할 수 있다. 단 실시간 계좌이체와 휴대폰 결제는 제외된다.

 

11번가 이상호 사장은 "아마존만의 특별한 상품과 혜택, 그리고 편리한 쇼핑경험을 11번가 고객들에게 제공하게 됐다"며 "이제 11번가 고객들은 국가와 언어 등의 장벽 없이 편리하게 아마존 쇼핑을 즐길 수 있으며, 11번가는 아마존 글로벌 스토어 오픈을 시작으로 국내 해외직구 시장의 혁신적인 변화를 만들어 낼 것"이라고 밝혔다.

 

유영상 SKT MNO 사업대표가 온라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SK텔레콤

◆구독 사업, 새로운 수익모델

 

이날 SK텔레콤의 구독 사업 추진 계기에 대해서도 입을 열었다.

 

유영상 SK텔레콤 이동통신사업(MNO) 대표는 "많은 고객이 구독 서비스에 대한 니즈를 갖고 있다. 소비자와 공급자를 가장 잘 연결시킬 수 있는 사업자가 누구인가라고 생각했을 때 통신사업을 35년 수행한 SK텔레콤이라고 생각했다"며 "우리의 수많은 유통 채널과 고객 경험 노하우들이 커머스 플랫폼 역할을 해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또 SKT가 기존 통신사업 외에 새로운 사업을 하는 것에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구독 상품의 확대는 이동통신 시장 기변 매출 규모 축소 및 코로나19로 인한 내방 감소 등으로 수익성이 악화되고 있는 유통망 입장에서도 새로운 수익 모델로 자리잡을 수 있다는 데 의미가 있다.

 

앞으로의 사업 확대 전략에 대해서는 다양한 제휴처를 확보하겠다고 밝혔다. 유 대표는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선택·이용할 수 있게 만들기 위해 글로벌 빅브랜드부터 스타트업까지 다양한 카테고리 제휴를 추진하기로 했다"며 "아마존과 구글 제휴도 그 일환이다"라고 설명했다. 이어 "일상 생활에서 가장 많이 사용하는 스타벅스, 배민, 파바 같은 브랜드도 혜택으로 편입시킬 예정이다. 구독 파트너스도 확장하고 있고 협의 제휴처도 100여개 이상 오픈 대기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오는 31일 오픈 예정인 SKT 구독 체험형 매장 전경. /SK텔레콤

◆휴대폰 매장을 구독 체험 매장으로

 

SK텔레콤은 고객에게 구독 상품을 직접 체험하고 선택할 수 있는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전국 오프라인 매장에 스마트 테이블, 구독 체험존 등을 추가한 '구독 전문 매장'을 1000개까지 확대해 나갈 예정이다.

 

구독 상품에 대해 다양한 카운셀링이 가능한 전문 컨설턴트도 1000명 이상 육성한다는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 모든 온·오프라인 채널에서 고객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인별 취향에 맞는 구독 상품을 오퍼링 할 수 있는 인공지능(AI)·디지털 전환 시스템도 갖췄다. 다양한 파트너와 제휴를 통해 고객에게 새로운 구독 라이프를 제안함으로써, SK 텔레콤 회선을 이용 중인 고객에서 더 나아가 5000만 국민을 사로잡겠다는 포부를 드러냈다.

 

휴대폰 매장이 다양한 생활 구독 서비스를 취급하는 구독 체험 매장으로 확장하게 되는 것이다.

 

SK텔레콤이 추구하는 구독서비스의 본질은 궁극적으로 AI·DT 기반의 온·오프라인 구독 커머스 플랫폼을 지향한다. 2025년까지 구독 가입자 3600만, 거래액 8조원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SK텔레콤 박정호 대표는 "T우주는 다양한 브랜드와 고객 모두가 조화롭게 공존하며 함께 성장하는 구독 유니버스를 지향한다"며 "T우주의 'T'는 통신을 의미했던 기존의 'T'에서 더 나아가 Technology(기술), Tomorrow(내일), 그리고 누구나 함께 할 수 있는 Together(함께)를 의미하는 T로써 앞으로 지금까지 본적 없는 구독의 새로운 신세계(유니버스)를 펼쳐 보이겠다"고 말했다./신원선기자 tree6834@metroseoul.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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